G05-7182802122

대구대 산업디자인학과, 2핀업국제디자인공모전 금·은·동 휩쓸어

NSP통신, 김도성 기자, 2018-12-20 10:14 KRD7
#대구대 #산업디자인학과 #핀업국제디자인공모전 #시각장애인용 #자율주행 가이드로봇

추창우·장지환 학생, 시각장애인용 자율주행 가이드로봇 디자인 작품으로 금상 수상, DEW IT FRUIT(권오현·김상현), 한 손안의 공구(장예진) 각각 은상과 동상 수상

NSP통신-수상 학생들이 성산홀(본관) 2층 소회의실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왼쪽부터 장지환, 김상현, 권오현 학생 순). (대구대학교)
수상 학생들이 성산홀(본관) 2층 소회의실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왼쪽부터 장지환, 김상현, 권오현 학생 순). (대구대학교)

(경북=NSP통신) 김도성 기자 = 대구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이 국제디자인공모전인 ‘2018 핀업컨셉디자인공모전(PIN UP CONCEPT DESIGN AWARDS)’에서 금·은·동상을 수상하며 실력을 당당히 입증했다.

핀업컨셉디자인공모전은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며 LG전자, 삼성전자, 퍼시스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산업 디자인 분야 유명 국제공모전으로 이 대회에서 대구대 산업디자인학과 4학년생인 추창우(24), 장지환(24) 학생은 ‘LEAD LINE’이란 작품으로 금상을 차지했다.

‘LEAD LINE’은 컨넥티드(Connected)된 도시환경에서 단순 길 안내뿐 아니라 도로 및 주변상황에 대한 정보 제공이 가능한 시각장애인용 자율주행 가이드로봇 디자인 작품이다.

G03-9894841702

추창우 학생은 “캠퍼스에 안내견과 함께 다니는 시각 장애인 학생들을 보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가이드로봇에 대한 디자인을 떠올리게 됐다” 며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정확한 가이드와 보호자 역할까지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고 말했다.

또, 4학년 학생인 권오현(24), 김상현(25) 학생이 ‘DEW IT FRUIT’으로 은상을, 3학년생인 장예진 학생(23,여)이 ‘한 손안의 공구’란 작품으로 동상을 수상했다.

‘DEW IT FRUIT’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일반화될 자율주행기술을 농촌에 접목해 농부가 직접 수확 및 판매하는 자율주행 과일자판기 컨셉을 디자인했고, ‘한 손안의 공구’는 못질하며 다치기 쉬운 공구를 한 손으로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도록 제안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학생들을 지도한 조유석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는 “산업디자인은 산업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인간의 삶을 연구하고, 그 생활양식에 맞춰 사용되어질 제품과 환경을 디자인하기 때문에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만들어졌을 때 그 당위성이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 수상은 학교의 커리큘럼과 학습내용이 산업계의 요구에 부합된 결과로, 학생들이 사용자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배려를 하는 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김도성 기자, kds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