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김병욱 의원, “희생·공헌한 외국 국적 상실자에 국가유공자 증서 발급해야”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18-08-29 12:05 KRD7
#성남시 #김병욱 #국회의원 #국가유공자 #희생한외국국적상실자

김 의원, 국가보훈법 일부개정안 대표발의

NSP통신-김병욱 국회의원. (의원실)
김병욱 국회의원. (의원실)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국적을 상실한 외국 국적자에게도 국가유공자 증서를 발급 할 수 있도록 하는 국가보훈법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금까지 국가유공자 등에 지급하는 대통령 명의 증서의 경우 국적을 상실한 자에게는 발급하지 않았으나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하신 분들의 명예를 선양하고 예우를 하는데는 국적을 넘어 예우를 해야한다는 지적이 꾸준하게 제기돼 왔다.

특히 지난해 1월 문재인 대통령 미국 방문시에 6.25참전유공자회 워싱턴지회에서 외국국적자도 국가유공자 증서 발급해 줄 것을 대통령께 건의해 관련 법 개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G03-9894841702

게다가 현재 국가 유공자에게 지급되는 보조금의 경우 국적 상실자에게도 이미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증서발급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조성되고 있어 법률 개정에 착수하게 됐다.

김병욱 의원은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공헌한 분들 중에 피지못할 사정으로 해외에서 거주하면서 국적을 상실한 분들이 많이 있다”며 “이 법률을 통해 이 분들의 명예가 회복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 발의에는 김병욱 의원을 비롯해 권칠승, 고용진, 윤후덕, 이찬열, 이학영, 전해철, 정재호, 최운열, 추혜선 의원 등 10 명이 참여했다.

NSP통신/NSP TV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