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KEB하나은행, 개방형 금융플랫폼 ‘오픈 플랫폼’ 구축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8-02-09 09:19 KRD7
#KEB하나은행 #하나은행 #개방형플랫폼 #유학생등록금
NSP통신- (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KEB하나은행은 다양한 핀테크 기업이 은행의 금융서비스를 활용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하는 개방형 금융플랫폼 ‘Open Platform’을 구축했다.

하나은행의 Open Platform은 외부기업에 금융 API(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를 공개함으로써 산업과 금융의 연계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더 나아가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금융생태계 조성을 가능하게 하는 신개념의 비즈니스 개발 플랫폼이다.

하나은행은 금융상품·서비스를 세분화하고 비즈니스에 적합한 서비스단위로 패키지화해 기업 고유의 서비스와 금융의 융합이 보다 다변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G03-9894841702

이용기업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든지 테스트베드에 접속해 유연한 테스트환경(테스트베드)과 최적화된 데이터를 활용해 하나은행의 API를 활용한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다.

Open Platform의 제1호 혁신비즈니스는 국내 최초로 중국현지에서 위안화로 국내대학 등록금의 납부를 가능하게 하는 ‘유학생등록금 수납서비스’다.

유학생등록금 수납서비스의 출시로 중국인 유학생은 하나은행과 계약이 체결된 80여개 대학에 대해 중국현지에서 납부시점의 환율이 적용된 위안화로 등록금 납부가 가능하게 됐다.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Open Platform을 통해 이용기업별 특화 API 및 서비스의 공동분석·개발이 가능해졌다”며 “아이디어를 보다 빠르게 비즈니스로 실현해 핀테크와 금융의 Win-Win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