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자를 위한 ‘카카오 클래스’ 공동운영

NSP통신, 김을규 기자, 2017-05-17 13:57 KRD7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카카오 클래스

창업자, 소상공인, 창작자 등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지원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김선일)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와 카카오(대표 임지훈)와 함께 오는 6월 13일부터 14일까지 (예비)창업자 및 창작자를 위한 ‘Kakao 클래스 in DAEGU-스토리펀딩 워크숍’을 운영한다.

Kakao 클래스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카카오가 2016년부터 공동 운영한 프로그램으로,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활용 노하우를 교육받을 수 있는 오프라인 강의 프로그램이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카카오는 Kakao 클래스를 연간 4회 운영하며, 도내와 도외 각각 2회씩 진행한다.

G03-9894841702

도외에서 첫 Kakao 클래스의 문을 열게 된 곳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로 제주센터와 카카오와 협업하여 ‘Kakao 클래스 in DAEGU-스토리펀딩 워크숍’을 6월 13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다.

Kakao 클래스에서는 크라우드펀딩이 필요한 (예비)창업자, 소상공인, 개인 창작자, 일반 시민 등이 신청 가능하며, 스토리펀딩 플랫폼에 관한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도록 워크숍이 진행된다.

카카오 스토리펀딩은 카카오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진 누구나 펀딩 프로젝트를 개설하여 펀딩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카카오 스토리펀딩은 2014년 ‘뉴스펀딩’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스토리펀딩’, ‘하트펀딩’, ‘피플펀딩’으로 확대되었다. 29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펀딩에 참여하였고, 누적 후원금 100억원을 돌파, 1억원의 펀딩을 돌파한 프로젝트는 13개이다.

프로젝트 개설자는 스토리펀딩을 통해 후원금을 모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케팅 효과도 누릴 수 있어 적은 비용으로 홍보를 효과적으로 해야 하는 개인, 예비창업자, 창작자, 소상공인 등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또한 후원자도 프로젝트 펀딩에 참여하여 유망한 스타트업 및 창작자를 직접 후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원 금액에 맞는 리워드를 받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후원 문화를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에 개최되는 ‘Kakao 클래스 in DAEGU-스토리펀딩 워크숍’을 통해서 스토리펀딩에 관심 있던 스타트업, 창작자들은 지금껏 제주도에서만 참여할 수 있었던 워크숍 프로그램을 대구에서도 접할 수 있게 된다.

Kakao 클래스는 사례 중심 강연뿐만 아니라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직접 플랫폼을 활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참가자들로부터 호응도가 아주 높았다.

자주 접할 수 없는 이번 기회를 통해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매력적인 펀딩 홍보물 제작부터 펀딩에 맞는 리워드 구성하기까지 실전 교육을 받고 성공적인 펀딩을 이룰 수 있도록 실습을 가진다.

‘Kakao 클래스 in DAEGU-스토리펀딩 워크숍’은 6월 13일(화)부터 6월 14일까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양일간 하루에 4시간씩 진행된다. 1일차에는 스토리펀딩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다양한 활용 방법 및 노하우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스토리펀딩 김귀현 파트장의 ‘콘텐츠는 유료다’ 특강 ▲박상규 프리랜서 기자의 ‘백수기자, 10억 창작자 되다’ 강연 ▲스토리펀딩 백영선 PD와의 네트워킹을 통해서 참가자들은 스토리펀딩 플랫폼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일차에는 참가자들이 실습을 통해 스토리펀딩을 직접 기획하고 프로젝트를 발표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스토리펀딩 PD들과의 분과별 모임 및 멘토링 ▲프로젝트 기획 ▲모의 펀딩 등을 통해 참가자들은 성공적인 프로젝트 작성까지 완료할 수 있다. 스토리펀딩 워크숍을 통해 접수된 프로젝트 가운데 우수한 프로젝트는 스토리펀딩 서비스를 통해 정식 오픈될 예정이다.

‘Kakao 클래스 in DAEGU-스토리펀딩 워크숍’은 스타트업, 캠페인, 라이프,저널리즘,출판 등 카카오 스토리펀딩에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싶은 개인과 팀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참가신청은 5월 15일부터 6월 7일까지 제주이노베이션허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홈페이지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스토리펀딩에서 진행해 보고 싶은 프로젝트 계획안과 함께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최종 참가자 20명은 참가 신청서를 작성한 개인 및 팀에 대한 1차 평가를 통해 선발되며 최종 참가자는 6월 9일에 발표된다. 관련 공고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 및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김선일 센터장은 “지금껏 제주센터에서만 들을 수 있었던 카카오클래스를 스타트업의 참여 기회를 높이고자 대구센터 운영을 기획했다. 앞으로 대구센터는 스타트업의 투자활성화와 사업 지원을 위해 타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전담 대기업과의 교류 및 협업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