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통신 김정태 기자] 네델란드 이트랙션과 한국의 에코넥스가 전기차 관련 핵심기술인 전기직구동시스템에 대한협력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사는 이미 수년간 협력관계를 갖고 기술및 사업 개발을 진행해 온 상태.
이번 협력양해각서는 기존에 체결된 1차 상호협력계약을 보다 강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조건을 포함하고 있다.
양해각서와 관련된 전기직구동기술은 최근 유럽의 Frost & Sullivan 컨설팅사로부터 ‘2010년 유럽 녹색 자동차기술 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네델란드에서는 이미 이 기술이 적용된 시내버스가 정규노선에 투입돼 상용화 운전을 시작했다.
이 기술은 기존의 엔진차량, 전기차와는 달리 동력전달장치및 차동장치를 완전히 배제하고 차륜을 전기모터로 직접 구동시켜 주는 특성으로 기계적인 마찰에너지손실을 제거해 현재까지 개발된 전기차보다 더 높은 효율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현재 운행되고 있는 디젤엔진 시내버스와 대비해 최소 50%이상의 CO2감소와 연료절감효과가 입증된 기술로 버스, 트럭, 승용차및 전동지게차에까지 적용을 위한 개발이 완료됐다.
이번에 양사간 체결된 협력양해각서에 앞서 에코넥스사는 관련 사업의 확대와 다각화를 위해 국내의 나진그룹과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한편, 협력양해각서 체결은 국빈방문중인 네델란드의 발케넨데 수상, 주한네델란드 대사, 네델란드 경제사절단 대표 및 관계자들이 배석한 가운데 지난 28일 롯데호텔에서 이뤄졌다.
[기사제보및 보도자료 접수 : press@dipts.com, DIP통신(디아이피통신)]
DIP통신 김정태 기자, ihunter@dipts.com
<저작권자ⓒ 소비자가 보는 경제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