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완주군, 마을변호사 제도 운영 '호응'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15-11-09 20:10 KRD7
#완주군 #마을변호사 제도 #전주지방검찰청 #전북지방변호사회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북 완주군 마을변호사제도가 군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활성화되고 있다.

9일 완주군에 따르면 완주군 마을변호사 출범 이후 두 번째로 시행된 읍‧면 현장방문상담서비스는 시행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호응 속에 방문상담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상담자 대부분은 50대 이상 농업인으로 주 상담 내용으로는 부동산(임대차, 토지보상), 상속‧증여, 채권‧채무 관련 사항 등 현재까지 주민 상담건수는 40여건에 이른다.

G03-9894841702

그동안 변호사사무실 문턱이 높다는 편견 때문에 법적 분쟁이 발생하더라도 변호사 도움을 받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었으나, 마을변호사 제도 시행 후 주민들은 어려운 법률 고민을 손쉽게 상담 받을 수 있고 부담되는 변호사 비용도 덜어주는 1석 2조의 혜택을 받고 있다.

특히 집근처 읍‧면 사무소에서 받는 마을변호사 상담은 편안할 뿐 아니라 '우리마을 변호사'라는 친밀감도 느낄 수 있다는 평가다.

이에 완주군은 앞으로의 추이를 보아 전주지방검찰청 및 전북지방변호사회와 협의해 마을변호사의 확대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완주군 관계자는"마을변호사 상담에 만족한 주민들의 입소문으로 시행 첫 달에 비해 상담건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며"추후에도 마을변호사 상담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민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 마을변호사 상담서비스는 각 13개 읍면 동사무소에 신청한 후, 매월 두 번째 월요일에 무료법률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NSP통신/NSP TV 김광석 기자, nspk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