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광주 서구, 행자부 주관 ‘주민자치회 시범실시지역’에 2개동 선정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5-10-13 12:06 KRD7
#광주 서구 #행정자치부

금호1동, 풍암동 2개 동 확정···풀뿌리자치의 활성화와 민주적 참여의식 제고 기대

(광주=NSP통신) 김용재 기자 = 광주시 서구(구청장 임우진)가 행정자치부 주관 ‘주민자치회 시범실시’지역에 금호1동과 풍암동이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주민자치회는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를 활성화시켜 주민 자치활동 영역을 확대하는 등 주민참여를 높이기 위한 제도다. 

특히 주민자치위원회의 행정에 대한 자문 역할을 넘어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의 협의 ▲주민자치회에 위탁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는 업무의 수탁 ▲각종 교육 활동, 행사 등 주민자치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G03-9894841702

서구는 ‘주민자치회 시범실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10월 중에 총괄, 제도, 운영, 홍보 등 관련 부서로 TF팀을 구성해 ‘광주광역시 서구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안’ 조례 제정과 위원 위촉 등을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주민자치회의 구성과 운영, 시범시행에 관한 조례를 마련하고 주민자치회 위원의 의무와 임기, 대우, 해촉 등에 관한 사항을 명시할 예정이다.

서구 관계자는 “주민자치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절차에 따라 차질 없이 준비해 풀뿌리자치의 활성화와 민주적 참여의식 고양을 통한 성공적인 시범지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김용재 기자, nsp254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