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털아트 미술품 설명회, 애호가·투자자 몰려

NSP통신, 황기대 기자, 2008-08-13 21:26 KRD1
#포털아트 #미술품 #keyword3 #애호가 #투자자
NSP통신

(DIP통신) 황기대 기자 = 미술품 투자 열기가 한여름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미술품 판매사인 포털아트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서울 역삼동 자사 사옥에서 여는 대규모 미술품 투자 설명회에 미술품 애호가들과 투자자들의 참가 신청이 쇄도하고 있다.

포털아트에 따르면 지난달 19일부터 시작된 투자 설명회엔 매회 수백 명이 참가를 신청하고 있다. 따라서, 설명회가 열리는 총 150석 규모의 3층 세미나실엔 이들을 모두 수용할 수 없어 부득이 선착순 마감하고 있다. 현재 투자 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선 최소한 2~3주를 기다려야 한다.

G03-9894841702

실제로 오는 16, 23일 열리는 투자 설명회의 경우 일찌감치 예약이 마감돼 지금 신청하면 30일에나 들을 수 있게 되는데 이 또한 마감이 임박한 상태다.

설명회에서 김범훈 포털아트 대표는 미술품과 사진, 판화와의 차이점, 미술품 가격을 맞추는 방법, 좋은 작품을 고르는 방법, 감상을 위한 전시 방법 등 미술품에 대한 상식에서부터 성공하는 미술품 투자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내용으로 참석자들을 ‘미술품 투자 전문가’로 만들 예정이다.

포털아트는 지난 6월부터 1000평 규모의 국내 최대 전시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1대 1 맞춤강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이 강의에 대한 애호가들의 호응이 좋자 포털아트는 이 같은 대규모 미술품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게 된 것.

김 대표는 이미 금융기관이나 투자기관에서 VIP 고객을 상담하는 지점장 대상으로 여러 차례 유료 특강을 진행했고, 앞으로도 여러 건의 특강이 예정된 미술품 투자계의 검증된 ‘멘토’다.

김 대표가 진행한 투자 특강 중 굵직한 것만 살펴보면 지난해 11월 14일 KB자산관리가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 오키드 룸에서 개최한 ‘ING 생명 우수 FC 초청 자산 운영 세미나’, 같은 달 22일 우리투자증권이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우리투자증권 기관투자가 중심의 VIP 고객 약 350명을 대상으로 개최한 ‘Woori Investment Forum-2008년 전망’ 세미나 등에서 각각 미술품 투자 특강을 가졌다.

또, 롯데백화점 본점, 그랜드 백화점 문화센터 등에서 특강을 했으며, 최근엔 대구은행 지점장 대상 미술품 투자특강,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교수 등 350명이 참여한 하계수련회에서 미술품 투자 특강을 갖기도 했다.

김대표는 이달 1일엔 포털아트 세미나실을 방문한 기업체 대표들을 대상으로 자산관리최고경영자 과정 마지막 수업으로 미술품투자 특강을 가졌고, 이달 5일에는 광주은행 본점에서 광주은행 지점장 약 150명을 대상으로 미술품투자특강을 했다.

참석자들의 호응도 뜨겁다. 순수 미술품 애호가들이 활동하는 미술품 투자 커뮤니티인 미술품 투자카페(cafe.naver.com/investart)엔 설명회에 참석한 회원들의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는 것.

닉네임 ‘열린마음’ 회원은 “7월 26일 설명회에 참석해 땀을 연신 닦으시면서 열강하시는 김대표님의 모습을 보며 열정을 다시 한번 느꼈다”면서 “설명회를 통해서 좀 더 많은 분들이 미술품 감상, 투자에 대한 진실을 알고, 화가와 애호가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열린 시장이 성큼 다가오리라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닉네임 ‘모찌짱’ 회원은 “미술품 투자 설명회에 갔다가 미술품 투자 카페에 가입하게 됐는데 투자카페 내 게시글은 누가 읽어보아도 공감할 내용이며, 정말 포털아트나 투자카페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가격으로 미술품 경매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앞으로 열심히 배워서 좋은 작품을 낙찰 받고 싶고 그 첫걸음을 하게 됨을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또, 닉네임 ‘대기만성’ 회원은 “7월 .26일 투자 설명회에 잘 다녀왔다”면서 “눈이 확 트이는 것 같다”고 적었다.

아울러, 닉네임 ‘ys450314’ 회원은 “간간이 포털아트에서 김대표님을 뵙고 단편적인 좋은 말씀을 들었는데 오늘은 만사 제쳐놓고 설명회에 참석해 풀코스로 완벽한 투자비법을 듣게 돼 이제야 제대로 그림 감상법에서 투자기법까지 정립된 것 같아 가슴이 뿌듯하고 자신감이 넘친다”라며 “다른 회원들도 한번씩 필히 참석해서 김대표님의 알찬 내용을 전수해 가시길 권한다”고 썼다.

김대표는 “이번 미술품 투자 설명회는 1시간 강의와 30분 그림 감상을 통해 이뤄지며 수억, 수십억 원 대 작품을 구입하라고 하는 유혹하는 강의가 아니라 왜 미술품을 누구나 구입해야 하는지, 왜 모든 사람들이 미술품에 투자해야 하는지. 어떻게 투자해야 성공하는 투자가 되는지에 관해 중점을 둬 강의할 것”이라며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와 주식시장 폭락 등 투자 시장이 불안할 때 가장 안정되고 고수익을 실현하고자 하는 투자처를 찾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미술품 투자 설명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전세계 미술품 가격이 수직 상승 중이고, 중국의 경우 지난 2년간 4배 이상 가격이 올랐다. 따라서 자기 자산의 5%는 분산 투자 차원에서라도 미술품에 투자해야 한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검증된 인기 작가, 원로화가 작품도 50만~100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데 검증되지 않은 작가 작품을 5배 이상 비싸게 구입해선 절대 투자에 성공할 수 없고, 화랑, 전시장, 아트페어, 백화점 등에서 구입한 작품 중 99%를 다시 팔지 못한다는 사실을 투자자들이 직시해야 한다”며 “팔지 못하는 작품을 구입해선 투자에 절대 성공할 수 없으므로 미술품 구입 전 냉정히 조사를 해 보고, 어디서 어떤 작품을 구입해야 다시 팔수 있는지 알고 투자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설명회 참석을 원하는 사람은 포털아트 사이트(www.porart.com) 내 1대 1 게시판을 통해 신청하면 되고, 매회 선착순 마감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사진은 지난 9일 서울 역삼동 포털아트 사옥 3층 세미나실에서 열린 미술품 투자 설명회 모습(포털아트 제공)]

DIP통신, gidae@dipts.com
<저작권자ⓒ 대한민국 대표 유통경제 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