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토스플레이스, ‘토스매장파트너스’ 서비스 무기한 중단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2-09-08 15:22 KRD8
#토스 #토스매장파트너스 #토스플레이스 #밴대리점 #서비스중단
NSP통신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토스 자회사 토스플레이스가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토스매장파트너’ 서비스를 무기한 중단한다.

토스매장파트너는 밴(VAN, 카드 단말기 업체) 대리점에서 모은 총 카드 승인건수, 총 승인금액 등 통계 정보들을 분석하고 정리해 효율적으로 보여주는 토스플레이스(토스의 자회사)의 전산관리 시스템이다.

8일 토스플레이스는 신용카드 가맹점주의 정보를 스크래핑 방식으로 가져온다는 논란에 대해 “우선 조치로 해당 서비스의 무기한 중단을 결정했다”며 “이미 신규 서비스는 중단된 상태이고 기존 수집된 정보 또한 모두 삭제 완료됐다”고 밝혔다.

G03-9894841702

토스플레이스는 “토스플레이스가 제공하는 ‘토스 매장 파트너’는 밴 대리점의 효율적인 가맹점 관리를 위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프로그램의 일종”이라며 “토스매장 파트너를 통해 수집되는 모든 정보는 기존 밴 대리점이 각 밴사 파트너 센터를 통해 수집하는 정보와 동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밴 대리점과의 위수탁 계약을 통해 수집되는 모든 정보는 토스플레이스를 포함한 토스 전 계열사 어느 곳에서도 활용되지 않는다”며 “밴 대리점의 가맹점 통합관리 목적으로만 사용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법률 상 ‘처리위탁’에 해당하는 것으로 처리위탁은 정보 활용의 주체가 위탁자 본인인 경우를 말한다”며 “이는 토스매장파트너가 토스플레이스의 사업목적을 위한 정보수집의 도구가 아님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