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용인시, 반도체 소부장 연구장비 사용료 지원 대상 확대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5-12-24 18:32 KRX7 R0
#용인특례시 #반도체소부장 #연구장비사용료 #지원대상확대 #이상일시장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한국나노기술원·한국기계연구원 보유 장비 사용료 70% 지원

NSP통신-반도체 연구장비 고성능 X-선 광전자 분광분석기(XPS). (사진 = 용인특례시)
fullscreen
반도체 연구장비 고성능 X-선 광전자 분광분석기(XPS). (사진 = 용인특례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장비 사용료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시는 그동안 경기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한국나노기술원이 보유한 연구장비에 대해서만 사용료를 지원해 왔으나 내년부터는 한국기계연구원이 보유한 연구장비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범위를 확대했다.

한국기계연구원은 국가 기계기술 연구를 담당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제조·기계·소재 분야의 기술을 산업 현장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G03-9894841702

특히 정부출연연구기관 가운데 유일하게 반도체 장비 전문연구그룹을 운영하며 기업이 제품 개발과 시험·검증에 활용할 수 있는 정밀장비와 시험·신뢰성 평가 시설을 갖추고 있다.

시설이용 대상은 용인시에 본사, 공장 또는 연구소 중 1곳 이상을 둔 반도체 소부장 기업이다.

NSP통신-연구기관 소재부품 오픈랩. (사진 = 용인특례시)
fullscreen
연구기관 소재부품 오픈랩. (사진 = 용인특례시)

장비 이용을 원하는 기업은 24일부터 내년 1월 16일까지 용인시 반도체정책과 반도체기술지원팀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기업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한국나노기술원, 한국기계연구원의 연구장비를 사용료의 70%를 지원받아 이용할 수 있으며 기업당 최대 지원 한도는 1500만원이다.

이상일 시장은 “연구장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반도제 소부장 기업들이 연구기관의 우수한 연구장비를 보다 저렴하게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가 지원을 확대했다”며 “시의 지원 확대가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의 기술개발, 경쟁력 강화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