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구과학대 측지정보과, ‘공간정보 특성화전문대학 산학연계 교육’ 실시

NSP통신, 김대원 기자, 2025-09-22 15:42 KRX7
#대구시 #대구과학대 #측지정보과 #공간정보 #산학연계

산학연계 교육 통해 공간정보 실무형 전문가 양성

NSP통신-대구과학대학교 측지정보과는 지난 17일 교내 공간정보실습실에서 공간정보 전문기업 웨이버스와 함께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 = 대구과학대학교)
대구과학대학교 측지정보과는 지난 17일 교내 공간정보실습실에서 공간정보 전문기업 웨이버스와 함께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 = 대구과학대학교)

(경북=NSP통신) 김대원 기자 = 대구과학대학교(총장 박지은) 측지정보과는 지난 17일 교내 공간정보실습실에서 공간정보 전문기업 웨이버스(대표 김학성, 박창훈)와 함께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국토교통부, 공간정보산업진흥원, 한국공간정보산업협회가 주최·주관했으며 공간정보 산업 현장에 필요한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마련됐다.

교육은 웨이버스 오충만 차장의 특강으로 진행됐으며 측지정보과 재학생 30여 명이 참여했다.

G03-9894841702

학생들은 웨이버스가 개발한 ‘맵픽(Mappick)’ 플랫폼을 활용해 웹지도 서비스 제작 실습을 진행하며 국가공간정보와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응급출동 취약지역 분석 ▲주제도 제작 ▲테마별 분석지도 설계 등 지역 맞춤형 공간정보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교육에 참여한 장현우 학생(2학년)은 “이론으로만 접했던 GIS 기술을 실제 데이터에 적용해보니 이해가 훨씬 쉬웠다”며 “졸업 후 지역 기반 공간정보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지은 총장은 “산학 연계 교육은 학생들이 현장 실무를 경험하며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지역 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전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과학대 측지정보과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웨이버스와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기반으로 인적·물적 교류, 공동 교육과정 운영, 취업 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측지정보과는 전문학사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전문기술석사 과정을 운영하며 9년 연속 공간정보 특성화 전문대학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바탕으로 매년 현장 중심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있으며 디지털 트윈, 스마트시티, 공간데이터 분석 등 미래 산업 수요에 맞춘 맞춤형 커리큘럼을 강화해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제고에 힘쓰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