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구미시, 청렴체감지수 활용해 실효성 있는 ‘청렴 정책’ 추진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5-02-19 18:09 KRX7
#구미시 #김장호시장 #청렴체감지수 #청렴정책 #심리학

부패취약요인 파악, 맞춤형 청렴프로그램 추진

NSP통신-구미시는 2월부터 청렴체감지수(CBTI) 진단을 도입해 조직 구성원의 청렴 수준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렴 시스템을 강화한다. (사진 = 구미시)
구미시는 2월부터 ‘청렴체감지수(CBTI)’ 진단을 도입해 조직 구성원의 청렴 수준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렴 시스템을 강화한다. (사진 = 구미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구미시는 2월부터 ‘청렴체감지수(CBTI)’ 진단을 도입해 조직 구성원의 청렴 수준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렴 시스템을 강화한다.

청렴체감지수(CBTI)는 심리학의 MBTI(성격 유형 검사)가 인간 행동의 다양성을 4가지 지표에 따라 16가지 유형으로 나누는 원리를 청렴도 평가에 접목한 진단 기법이다.

기존 설문 방식에서 벗어나 직관적으로 개인의 청렴 성향을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조직의 청렴 윤리 환경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청렴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한다.

G03-9894841702

특히 ‘지식·태도·직무·부서’ 4가지 다차원적 측정 지표를 활용해 부패 위험 요인을 도출하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직원 간 소통을 강화하는 청렴 프로그램을 추진할 방침이다.

구미시는 이번 진단을 기반으로 2025년에도 실효성 있는 청렴 시책을 지속 추진하며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청렴 문화를 조성할 예정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조직 구성원의 청렴 의식을 높이고 자발적인 청렴 실천 분위기를 확산해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