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스텍 노준석·안지환 교수, ‘2023년 10대 나노기술’ 선정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23-12-21 15:00 KRX7
#포스텍 #노준석교수 #안지환교수 #10대나노기술 #포항시

미래 과학기술과 나노 산업을 주도할 우수 연구 기술에 이름 올려

NSP통신-사진 왼쪽부터 노준석 교수, 안지환 교수 (사진 = 포스텍)
사진 왼쪽부터 노준석 교수, 안지환 교수 (사진 = 포스텍)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 노준석 교수, 기계공학과 안지환 교수의 기술이 최근 ‘2023년 10대 나노기술’로 선정됐다.

나노미터(nm)는 10억분의 1미터로 머리카락 두께 약 10만분의 1에 해당한다.

물질이나 재료를 아주 미세한 크기로 제작하고 제어하는 나노 기술은 전자 · 전기와 반도체, 광학 분야 등 여러 산업에서 핵심이 된다.

G03-9894841702

노준석 교수의 ‘나노 패턴과 빛을 이용해 전방 180도에 위치한 물체의 거리를 인식하는 비전 기술’은 나노미터 규모로 미세하게 패터닝된 메타표면과 빛을 이용해 거리를 인식하는 차세대 컴퓨터 비전 기술이다.

노 교수는 최근 메타표면 기반의 미래 초소형 광학기술 플랫폼 연구 트렌드를 정리하고, 미래 연구 방향과 상용화 방안을 제시하는 총평 논문을 국제 학술지에 보고하기도 했다.

또, 안지환 교수의 ‘자외선 및 플라즈마를 통한 차세대 원자층 공정 · 장비 및 2차원 나노 소자 제작 기술’도 함께 선정됐다.

이 기술은 자외선과 플라즈마를 사용해 2차원 소재를 손상하지 않고 매우 얇고 균일한 원자층 막 증착을 가능하게 한다.

안 교수는 최근 이 공정을 통해 아주 적은 양의 루테늄(Ru)로 고체 산화물 수전해 전지(SOEC) 효율을 향상시킨 연구를 발표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나노기술연구협의회는 올해 국가연구개발 사업 중 우수한 나노 기술 10가지를 선정했다. 이를 통해 나노 기술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을 제고하고, 나노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이 목표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