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전주대, ‘도민과 함께하는 한글 큰잔치’ 개최

NSP통신, 서희경 기자, 2023-09-19 19:01 KRX7
#전주대 #한글 큰잔치 #한글날 #훈민정음 #한글
NSP통신-전주대학교 전경 (사진 = NSP통신 DB)
전주대학교 전경 (사진 = NSP통신 DB)

(전북=NSP통신) 서희경 기자 = 전주대학교(총장 박진배) 국어문화원은 전라북도청과 훈민정음 반포 577돌을 맞는 한글날을 기념해 다음 달 6일 장수군 한누리전당 야외공연장에서 ‘2023 도민과 함께하는 한글 큰잔치’를 연다고 밝혔다.

소중한 문화유산인 한글의 의미를 되새기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문화를 가꾸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총 3개의 대회와 한글문화 체험 마당, 축하 공연 등 다채로운 볼거리로 꾸며질 예정이다.

먼저 도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우리말 실력을 겨루는 ‘도전! 우리말’ 대회가 진행된다. 참가 학생들은 우리말 상식과 전북의 역사, 인물 등에 관한 문제를 풀며 국어능력과 애향심을 키운다. 행사 당일 대회가 진행되며, 최후의 1인에게는 도지사 상장과 30만 원 상당의 상품이 지급된다.

G03-9894841702

다음으로 ‘성인 문해 학습 체험수기 공모전’은 만 65세 이상의 늦깎이 문해 학습자와 현장에서 문해교육을 담당하는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한다. 문해교육을 통해 만난 소중한 인연이나 어려운 환경을 극복한 경험을 수기로 작성해 22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상품을 지급하며, 수상 작품은 행사 당일 공연장에 전시된다.

‘고마워, 한글 오행시 공모전’은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양식에 맞춰 ‘고마워, 한글’로 오행시를 작성해 30일까지 제출하면 되며, 1인 3회까지 가능하다. 참신하고 웅숭깊은 오행시를 지은 47명을 선정해 상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악기 및 성악 연주, 전주대 태권도시범단 싸울아비의 공연으로 축제의 흥을 더하고, 한글문화 체험 마당에서는 ‘달콤한 한글, 줄어드는 한글’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한글문화 체험 마당은 한글 큰잔치를 찾는 도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대회 참가 방법 및 신청 양식 등은 전주대 국어문화원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마감 날짜에 맞춰 전자우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