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광양 사라실예술촌, 문화예술 발전 방안에 대한 소통의 장 마련

NSP통신, 김성철 기자, Wed, 26 Apr 2023 KRX7
#광양시 #광양사라실예술촌 #시민위원회

사라실예술촌 시민위원회 개최

NSP통신-광양시 사라실예술촌 시민위원회 위촉장 기념 찰영 (사진 = 광양시청)
광양시 사라실예술촌 시민위원회 위촉장 기념 찰영 (사진 = 광양시청)

(전남=NSP통신) 김성철 기자 = 광양시 사라실예술촌(촌장 조주현)이 지난 18일 2023년 예술촌 시민위원회를 개최했다.

시민위원회는 사전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된 10명의 시민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도시 광양으로의 도약을 위해 향후 나아갈 방향과 사라실예술촌의 역할에 대해 다양한 관점의 의견을 수렴했다.

회의는 2022년 사라실예술촌 활동 실적 보고와 함께 위촉장 전달, 위원장 선출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2023년 활동 계획 및 방향을 두고 시민위원들의 적극적인 제안과 소통으로 다양한 담론들이 오고 갔다.

G03-9894841702

시민위원들은 광양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마을 공동체별로 네트워크 형성의 필요성과 고령화 도시로 진행돼 가고 있는 단계에 맞춰 시니어 대상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확대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사라실예술촌의 향후 운영 방안에 대해서는 효율적인 공간 활용에 대한 대책 마련과 다양한 콘텐츠 개발로 시 예술 거점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기반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023년에 책정된 예산과 사업계획을 반영해 시민위원들의 구체적인 역할을 정립하자는 의견을 모으며, 예술촌에서 진행되는 사업과 행사,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참여와 홍보 지원 등을 약속했다.

시민위원회는 광양시 사라실예술촌의 주요 정책과 사업 등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며, 발전 방안에 대한 주기적인 협의를 위해 월 1회 개최할 계획이다.

박재성 시민위원장은 “광양은 신도심과 구도심의 생활권과 다양한 계층이 성장하고 있는 도시로 시민위원회 위원들은 그런 다양성을 대표하면서도 교육과 문화예술에 관심이 많은 분으로 구성됐다”며 “앞으로 지역의 다양한 현장에서 문화 매개자로서의 적극적인 활동을 부탁드리며, 광양의 문화예술이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시민위원회의 한사람으로서 열심히 일할 것을 다짐한다”고 전했다.

조주현 촌장은 “특히 이번 2023년 시민위원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관심이 깊은 역량 있는 분들로 구성돼 첫 정례회의부터 열띤 담론이 이어진 만큼, 올 한해 든든한 지원군을 얻은 것 같아 힘이 난다”며 “예술촌 역시 시민위원회와 힘을 합쳐 광양의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제안된 의견을 적극 공유하고 확장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양균 문화예술과장은 “시민위원회는 광양시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시민과 예술인, 여러 분야 활동가들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에 중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광양시 사라실 예술촌의 각종 사업과 정책 방향에 대해 위원회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시민과 예술이 소통하는 문화예술 도시를 만드는 데 힘을 모아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 사라실예술촌은 시민위원회 개최를 통해 지역 예술인 역량 강화와 문화예술 전문 코디네이터 육성, 평등한 문화 향유 권리 보장을 위한 ‘약자 프렌들리 사업’ 등을 역점 과제로 밝혔으며, 예술촌의 활동 영역을 여러모로 확대해 문화도시 광양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