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양양군, ‘내 혈관 지킴이 교실’ 운영

NSP통신, 조이호 기자, Wed, 15 Mar 2023 KRD7
#양양군 #양양군청 #내혈관지킴이교실
NSP통신-양양군 내 혈관 지킴이 교실 운영 안내문. (양양군)
양양군 내 혈관 지킴이 교실 운영 안내문. (양양군)

(강원=NSP통신) 조이호 기자 = 강원 양양군(군수 김진하)이 오는 16일부터 7월 27일까지 보건소에서 ‘내 혈관 지킴이 교실’을 운영한다.

심뇌혈관질환은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심장정지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으로서, 2021년도 국내 전체 사망원인의 1/5을 차지하는 만큼 국가 정책적으로도 예방·진료·재활·연구 등을 통해 관리되고 있는 질환이다.

군은 ‘내 혈관 지킴이 교실’을 통해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인식 및 지역주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만성질환 조기발견 및 관리에 힘쓸 계획이다.

G03-9894841702

‘내 혈관 지킴이 교실’은 일반 주민 대상 프로그램과 만성질환자 대상(고혈압, 당뇨병) 프로그램 으로 나눠져 있다.

일반 주민 대상 프로그램은 30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3월부터 5월까지 9회 (월 3회)진행되며 ▲3월 고혈압 교육 ▲4월 당뇨 교육 ▲5월 이상지지혈증 질환 교육이 예정돼 있다.

만성질환자 대상(고혈압, 당뇨병)프로그램은 질환자 40명(고혈압 질환자 20명, 당뇨병 질환자 20명)을 대상으로 6월부터 7월까지 8회(질환별 4회)진행되며 6월에는 고혈압 교육이 7월에는 당뇨 교육이 예정돼 있다.

교육에서는 간호사 및 영양사 등의 전문 인력이 질환별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교육뿐만 아니라 심폐소생술 교육 및 실습과정을 포함시켜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근경색 등의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율과 생존율을 높이고자 한다.

특히 만성질환자 대상(고혈압, 당뇨병) 프로그램에서는 식사일지를 통한 영양분석 및 처방, 운동 방법, 식이조절 등 실습 교육을 통해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질환자의 자가 관리율을 높일 예정이다.

교육신청을 원하는 주민은 군보건소 건강증진실로 전화 또는 방문해 상시 접수하면 된다.

NSP통신 조이호 기자 chrislo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