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민주당 경기도당, 재난안전 대책회의 개최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2-11-08 12:17 KRD8
#더불어민주당경기도당 #재난안전대책회의 #이태원참사관련 #윤정부비판 #임종성위원장

이태원 참사 관련 원인 분석, 윤 정부 무책임 등 비판 대안 모색

NSP통신-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재난안전 대책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민주당 경기도당)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재난안전 대책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민주당 경기도당)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임종성)이 7일 경기도당 대회의실에서 재난안전 대책회의를 열고 이태원 참사 관련 원인에 대해 분석하며 윤석열 정부의 무능력·무책임을 꾸짖는 등 대안을 모색했다.

이 날 회의에는 임종성 도당위원장(광주을), 남종섭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 박은경 민주당 기초의회원내대표협의회 회장, 김경선·이경우 전 소방서장, 권혁성·김전수 교수 등이 참석했다.

사회를 맡은 강찬호 전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안전과장의 진행에 따라 이태원 참사와 사회적 참사로 희생된 이들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관련 논의가 진행됐다.

G03-9894841702

전문가로 참여한 김경선 전 소방서장은 재난방지와 안전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재난과 안전에 관해 헌법과 법률에 규정되어 있음에도 주최자가 없어서 매뉴얼이 없다는 것은 오랜 근무경험상 전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국가의 책임이라 규정하며 이태원참사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이고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논의된 주요 내용은 ▲이태원 참사 등 사회적 참사는 누구의 책임인가? ▲경기도 재난 상황 점검, 원인 분석, 안전을 위한 대책 및 제도화 방안 마련 ▲경기도민 안전 확보 대안 마련 및 재난 상시 점검을 위한 도당 내 기구 설치 등이다.

임종성 도당위원장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부처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을 보며 2014년 세월호 참사 때의 모습이 떠올랐다”며 “윤석열 정부의 대응과 역량 부족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피해 규모는 점점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로 떠나신 희생자와 유가족께서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낼 수 있도록 민주당 차원에서도 노력하겠다”며 “윤석열 정부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는 국가적 책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필 것”이라고 강조해 말했다.

남종섭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는 “주최자가 없는 자발적 행사일지라도 책임은 국민이 아니라 국가에게 있는 것이다”라며 “경기도에 주최자가 없는 행사도 안전매뉴얼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조례 등에 명시해 확실하게 제도화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회의에서 사회를 맡은 강찬호 전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과장은 “도당사가 서비스센터로 바뀐 이후 첫 업무를 재난안전 대책회의로 시작했다”며 “사회적 참사에 대해선 국가의 책임과 원인 규명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당은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선제 대응을 위해 별도의 안전대책 기구를 구성할 전망이다.

도당관계자는 “선출직을 중심으로 한 특위 구성을 통해 사회적 참사 예방과 진상규명에 관한 행정 절차들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