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오산시, 6개 동 마을복지사업 본격 추진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2-09-22 16:51 KRD7
#오산시마을복지 #오산시주민자치 #오산시마을사업
NSP통신-6개 동 중장기 마을복지사업 홍보 모습. (오산시)
6개 동 중장기 마을복지사업 홍보 모습. (오산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오산시 전체 6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들의 주도로 지역 특성에 맞게 수립한 중장기 마을 복지계획의 마을복지사업이 다음달부터 본격 추진된다.

22일 오산시(시장 이권재)에 따르면 이번 계획은 각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중심이 돼 지난 1월부터 ‘주민의 삶을 바꾸는 동 마을복지사업’을 비전으로 컨설팅, 기초교육, 워크숍, 주민욕구 조사, 의제 선정, 주민공유회 등을 거쳐 수립됐다.

동별 비전 및 세부사업은 ▲중앙동, 건강하고 행복한, 함께 소통하는 중앙동 비전 아래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희망톡’ 사업 ▲대원동, 소통과 관심으로 활기 넘치는 행복한 대원동 비전 아래 중장년 남성 1인 가구 요리 교실‘한끼 뚝딱’사업 ▲남촌동, 돌봄과 나눔의 생활화로 살맛나는 남촌동 만들기 비전 아래 결식 저소득층에 밑반찬 지원 ‘매주맛나반찬’ 사업이 있다.

G03-9894841702

이와 함께 ▲신장동, 찾아가는 행복한 복지마을 신장동 비전 아래 조손가정 등의 방학기간 돌봄 문제를 해결‘슬기로운 방학생활’ ▲세마동, 세마주민이 함께하는 행복한 복지문화를 만드는 세마동 비전 아래 문화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지·화·자’사업 ▲초평동, 소통과 공감을 위하여 꽃과 장을 나누는 초평동 비전 아래 마음이 힘든 취약계층의 정서지원 ‘플라워(Flower) 힐링 UP! 사업’이 수립됐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중장기 마을복지계획 수립은 오산의 지속가능한 복지공동체 조성의 초석으로, 주민 스스로 마을 복지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 나가는 주민이 주인공이 되는 복지도시 오산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산시 중장기 마을복지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의 4년간의 계획으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지역사회보장 발전 전략체계 사업에 수록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실천 및 모니터링을 할 예정이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