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이재명, “국가가 '육대전'만도 못해서야, 군 인권 옴부즈만 도입 필요해”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1-05-23 10:30 KRD2
#이재명경기도지사 #경기도 #페이스북 #군인권옴부즈만 #공정한세상
NSP통신-이재명 경기도지사. (NSP통신 DB)
이재명 경기도지사. (NSP통신 DB)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2일 ‘육대전’ 페북 페이지 계정으로 군대 내 부실 급식 제보와 관련해 군 인권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는 부실 급식 문제 외에도 각종 폭력 등 인권침해, 갑질, 군무외 사역 강요 등 군 내 부조리와 부정부패를 발본색원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며 장병들의 인권 보호 시스템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근본적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재명 지사는 페이스북에서 “‘육대전’ 폐북페이지 계정으로 군대 내 부실 급식 제보가 쏟아진다. 오래전부터 있던 문제인데 아직도 이러고 있다니 안타깝고 한심스럽다”며 이같이 역설했다.

G03-9894841702

이어 “군은 ‘정상 배식’을 주장하다 어물쩍 ‘다시는 이런 일 없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그 뒤에도 시정은 되지 않고 제보는 이어지고 있다”며 “군 관련 업무는 아니지만, 국민의 일을 대신에 하는 공직자로서 아주 수치스럽고 죄송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인은 예산 부족의 무관심이거나 예산유용 범죄 둘 중 하나일 것인데 후자일 가능성이 크고 어느 쪽이든 문제는 심각하다. 그런 일 없도록 하겠다는 명령이 일선 부대에 제대로 하달되지 못했거나 명령이 묵살된 것이라면 이 역시 지휘체계의 미작동을 드러내는 중대문제”라고 지적했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