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북도, 코로나 극복 소상공인 자금지원 ‘특별 행정명령’ 실행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0-03-24 17:00 KRD7
#경상북도 #소상공인 #신용보증 #안전관리기본법 #행정명령

24일 소상공인 직능단체 대표 간담회 개최, 행정이행명령과 특별자금지원 설명

NSP통신-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소상공인 단체 대표들과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소상공인 단체 대표들과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는 큰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의 자금지원 신청이 급증하면서 보증서 발급이 지연됨에 따라 신용보증 및 지원업무에 대해 긴급처리에 나선다.

이에 경북도는 보증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17조에 따라 이철우 도지사가 직접 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 행정명령에 준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해 보증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했다.

도는 지난 22일 농협과 대구은행으로부터 총 100명의 직원을 파견 받아 경북신용보증재단(이하 재단) 10개 지점에 투입하고, 재단내에 보증심사 집중 처리실을 긴급 설치․운영 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소상공인 특별자금 신속조치 행정명령을 내린 이후 실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G03-9894841702

실제 긴급조치 이후 하루 100~200건이던 보증심사 처리건수가 이미 500건을 넘어서고 있어 경북도와 재단에서는 1일 최대 1000~2000건 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강화 조치할 계획이다.

특히 자금대출에 필요한 특례보증과 관련해 그동안 경북신용보증재단에서 상담, 접수, 발급을 모두 했으나 7개 업무위탁 은행(농협은행, 대구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각 지점에서 상담과 접수를 담당하고 신용보증재단에서 금융기관과 군부대의 인력 협조를 받아 집중심사를 통해 보증서 발급을 앞당기기로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소중한 우리 경북의 소상공인 여러분! 모든 기운을 모아 조금만 더 힘내십시요! 도지사의 권한을 총동원 긴급 행정명령으로 우리 경북 경제의 심장이자 중심인 소상공인 여러분 한 분 한 분을 모두 챙기겠습니다”라며 “필요한 모든 분이 자금을 신청하시고 행정명령의 이행 체계에 따라 최대한 신속히 지원조치 하겠습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상북도는 24일 자금지원과 관련해 경북상인연합회 정동식 회장, 한국외식업중앙회경상북도지회 이재석 지회장, 경상북도소상공인연합회 이상윤 지회장,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경북지회 최성회 지회장, 사)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 경상북도지회 김용순 지회장, 한국이용사회중앙회경북지회 배홍직 지회장, 대한미용사회중앙회경북지회 정태랑 지회장, 한국피부미용사회 경북지회 박영순 지회장, 대한숙박업중앙회경북지회 홍종기 지회장, 경북안동수퍼마켓협동조합 권종근 이사장, 세탁업대구경북지회 최재술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