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서울시민 외국인이 생각하는 서울의 진짜 매력 ‘음식’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1-10-12 08:50 KRD7
#서울시
NSP통신

[서울=DIP통신] 강은태 기자 = 서울시는 서울시민과 외국인 3827명을 대상으로‘서울의 매력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와 함께 이 중 ‘서울의 매력 톱 50’을 선정, 12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내국인은 한강을, 외국인들은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을 각각 서울의 매력 1위로 꼽았다. 특히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은 아시아인과 비(非)아시아인 모두 1위로 꼽을 만큼 인기가 높았다.

NSP통신

◆ 서울매력 1위로 내국인은‘한강, 외국인은‘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선정

설문조사 결과를 순위별로 살펴보면 서울시민은 서울의 매력 1위로 한강, 2위는 고궁, 3위는 편리한 대중교통, 4위와 5위는 각각 남산과 청계천을 꼽았다.

G03-9894841702

1위로 한강을 뽑은 이유로 매일 아침과 저녁에 볼 수 있는 서울의 상징이자 주말에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곳이라는 점을, 고궁은 섬세한 선과 색, 그리고 현대건물과의 조화를 장점으로 꼽았다.

또 외국인들은 1위로 다양하고 맛있는 먹을거리, 2위는 편리한 대중교통, 3위는 친절하고 따뜻한 사람들을 들었다.

외국인들의 답변을 살펴보면 ‘주요리보다 많은 반찬’, ‘직접 굽고 잘라서 먹는 갈비’, ‘색상의 아름다운 조화’등을 이유로 음식을 1위로 꼽았고, ‘환승시스템’, ‘도시 구석구석 뻗어있는 지하철’, ‘쾌적한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장’ 등 편리한 대중교통에 깊은 인상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 도움을 주기위해 먼저 다가오는 친절하고 따뜻한 정을 가진 사람들을 3위로 뽑아 눈길을 끌었다.

NSP통신

◆ 1위는 음식, 아시아인은 한류문화에 관심, 비(非)아시아인은 자연환경에 주목

아시아인과 비(非)아시아인들의 응답 결과도 차이를 보였다.

아시아인과 비(非)아시아인 모두 1위로 맛있고 다양한 음식을 선택했지만, 아시아인은 2위로 서울시민의 친절함과 역동성을 꼽았으며 특히 K-POP과 드라마, 한류스타 등 한류문화와 관련된 응답이 3위로 높게 나타나 한류문화의 영향력을 증명했다.

◆ 관광아이템 개발에 활용, 온라인 콘텐츠 제작→서울의 매력을 세계에 전파

서울시는 이번 선정결과를 내외국인을 위한 관광아이템 개발에 활용하고, 온라인 콘텐츠 등으로 제작해 서울에 다양한 매력을 세계에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서울시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 외국어홈페이지(영‧중‧일)를 비롯한 다양한 홍보 채널에서 ‘음식’, ‘명소’와 같이 테마별 조사를 2차적으로 실시해 지속적인 외국인의 관심을 유도하면서 집중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신면호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내․외국인이 선정한 서울의 매력을 통해 그동안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서울의 명소와 아름다움, 그리고 따뜻한 도시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결과를 토대로 외국인들의 니즈에 맞는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서울의 매력적인 분위기를 잘 살려 세계가 사랑하는 도시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의 이번 설문조사는 기존에 흔히 시행됐던 객관식 설문 조사 방식에서 탈피, 자신이 생각하는 서울의 매력 3가지를 주관식으로 답변하고 그 이유까지 작성하게 함으로써 그동안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서울시의 다양한 매력을 재발견하는 기회가 됐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keepwatch@dipts.com
<저작권자ⓒ 소비자가 보는 경제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1-2125512898
G02-3602246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