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영천시 일자리 창출, “전국에서 인정받다”

NSP통신, 권민수 기자, 2019-06-03 16:00 KRD7
#영천시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우수상 수상 #최기문 영천시장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우수상’ 수상

NSP통신-영천시가 3일 고용노동부 주관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상인 우수상을 수상하고 있다. (영천시)
영천시가 3일 고용노동부 주관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상인 우수상을 수상하고 있다. (영천시)

(경북=NSP통신) 권민수 기자 = 영천시는 3일 고용노동부 주관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상인 우수상을 수상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은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해동안의 일자리대책 추진실적을 평가해 우수 자치단체를 격려하고 일자리 시책을 공유하는 일자리 분야 중앙정부 최고 권위의 상이다.

올해 고용노동부는 일자리목표공시제 부문 48개 기초자치단체를 최종 선정했다. 이 가운데 영천시는 우수상에 선정돼 상패와 사업비 9000만원의 재정인센티브를 받는다.

G03-9894841702

특히 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수상 시군 중 도내 시군 중에 유일하게 수상한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시는 정부의 국정핵심 과제인 일자리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시정 핵심가치로 선정해 시정을 운영했다.

이를 위해 시는 일자리 상황판 운영, 영천시 일자리대책본부 설치 등 일자리 중심 시정운영 시스템을 구축해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기틀을 마련했다.

특히 최기문 영천시장은 민선7기에 들어서 일자리 분야와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주도형 일자리사업, 범시민 기업투자 유치위원회 출범, 중소기업 고부가가치 전환 육성사업 등 새로운 사업들을 확대해 시민들의 취업과 기업의 채용 난을 강력히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시는 고용절벽위기에 처한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사업으로 청춘공감카페 운영, 청년창업 지원사업, 청년행정인턴일자리사업, 우수모범기업 청년인턴사업, 지역기업혁신인재 육성사업, 중소기업인턴사원제 등을 진행했다.

아울러 경북도내 1호 청년일자리 소통공간 청춘공감카페 운영, 지역주도형 일자리 창출 사업인 영천모범기업 일자리지원사업, 영천혁신인재 일자리지원사업, 영천 한의마을 운영, 영천 별빛야시장 조성 등 지역 특화형 일자리 사업 추진이 큰 평가를 받았다.

더불어 시는 다채로운 일자리 창출 위한 활동으로 지난해 일자리목표공시제 4895개 목표 대비 112% 초과해 일자리를 창출했다.

또 고용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2018년 하반기 기준 고용률이 67.6%로 전국 시부 3위, 도내 시부 1위를 차지하는 등 정량적 성과를 거뒀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시는 앞으로 청년이 머물고 싶고 좋은 일자리 창출로 신바람 나는 영천을 만들기 위해 시정 운영 중심을 ‘일자리’에 두고 일자리 선도도시 영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NSP통신 권민수 기자 kwun510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