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서산시, ‘농업·농촌 혁신발전워크숍’ 운영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8-10-04 15:21 KRD7
#서산시 #맹정호 #농업농촌 #혁신발전워크숍
NSP통신-▲서산시가 지난달 4일부터 농업·농촌 혁신발전워크숍을 운영했다. (서산시)
▲서산시가 지난달 4일부터 농업·농촌 혁신발전워크숍을 운영했다. (서산시)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지난달 4일부터 총 3회에 걸쳐 ‘농업·농촌 혁신발전워크숍’을 운영했다.

이번 워크숍은 농업인이 농업정책의 주체가 되는 ‘서산형 3농 혁신 구현’을 목표로 농업인 참여 예산제 도입과 농업·농촌 혁신발전위원회 구성·운영 방안 마련을 위해 진행됐다.

워크숍 참석자는 총 85명으로 다양한 분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시 전체 농업인을 랜덤으로 추출한 후 전화면접을 통해 선발했으며 농업인과 농업기관, 농업단체, 예비농업인(학생), 언론인, 소비자 단체, 시의원 등 각계각층으로 구성됐다.

G03-9894841702

지난달 4일에 진행된 1차 워크숍은 서산형 3농 혁신 시민준비단 위촉, 워크숍 추진배경 및 역할 안내, 농업인 참여 예산제 교육, 예산사업 발굴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서 2차 워크숍에서는 농업인 예산제를 본격 운영해 도출된 70건의 다양한 의견을 다듬고 정리해 10여건의 예산사업을 발굴했다.

발굴된 10건의 예산사업은 지난달 20일에 개최된 서산시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 부의해 6건의 제안사업이 채택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n마지막 일정으로 지난 2일에 진행된 3차 워크숍에서는 농업·농촌 혁신발전위원회 구성·운영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쳐 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기본안을 마련했다.

시에서는 워크숍에서 마련한 농업·농촌 혁신발전위원회 기본안을 바탕으로 관련부서 검토 및 조례규칙심의위원회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19년 상반기 중에 조례를 제정한 후 위원회를 구성해 본격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정성용 농정과장은 “앞으로 운영할 농업·농촌 혁신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농업인에게 필요한 정책들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