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선진 보건복지정책 벤치마킹 나서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17-06-13 15:25 KRD7
#경기도 #보건복지위원회 #문경희 #보건복지정책 #벤치마킹

경기도형 모델 발전시키고자 현장 시찰 및 간담회 실시

NSP통신-문경희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선진국 벤치마킹을 위해 유럽의 6개 기관을 방문하는 가운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문경희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선진국 벤치마킹을 위해 유럽의 6개 기관을 방문하는 가운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문경희)는 선진국의 공공보건의료와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정책 벤치마킹을 통 해 道 보건복지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발전모델 개발 및 제도개선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지난달 30일부터 8박 10일간 유럽의 6개 기관을 방문하는 공무 국외연수 일정을 마치고 지난 8일 귀국했다.

먼저 네덜란드 일정으로 ‘호그벡 치매마을’을 방문해 지역사회 내에서 치매어르신을 보호할 수 있는 돌봄 패러다임의 전환을 위한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네덜란드 ‘에라스무스 대학병원’을 방문해 도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감염병 예방 및 대처 방안을 연구하는 시간을 갖기도했다.

NSP통신-네덜란드 에라스무스 대학병원을 방문해 도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감염병 예방 및 대처 방안을 연구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경기도의회)
네덜란드 ‘에라스무스 대학병원’을 방문해 도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감염병 예방 및 대처 방안을 연구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경기도의회)

노르웨이 일정으로 NAV(고용복지부)산하 장애인정책담당부서를 방문해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한 활동 및 연금 정책 현황 등을 청취했다. NAV는 효율적 재원 활용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용분야와 복지 분야를 통합해 지난 2006년 설립됐다.

G03-9894841702

같은 날 노르웨이 오슬로에 있는 노란디아 케어 그룹을 방문해 노인 건강관리서비스 및 홈서비스 민간자원 운영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노란디아는 요양서비스, 홈 케어 서비스, 너싱홈서비스(nursing home, 장·단기 요양) 등 각종 서비스를 연계하는 위탁운영 회사로 사례관리를 통한 직원들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계약서를 통해 대상자나 가족이 원하는 서비스를 확인하며 서비스 질 관리를 매일 점검하는 등 철저한 서비스 질 관리를 강조하고 있다.

NSP통신-독일 프랑크푸르트 재독간호협회와의 오찬 간담회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독일 프랑크푸르트 재독간호협회와의 오찬 간담회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독일 프랑크푸르트 일정으로는 재독한인간호협회와의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은 간담회에 앞서 대한민국의 발전에 기여한 파독간호사와 광부들의 노고를 기리며 감사의 마음을 나눴다.

또한 간호 인력난에 따른 외국인간호사 채용, 경쟁력 있는 공공의료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역사교과서 내 파독간호사 공로 부분이 제외된 점, 파독간호사 관련 기념 회관 미 건립 등에 대한 애로사항을 공유했다.

연수 마지막 일정으로 독일 하이델베르크 노인아카데미에 방문해 어르신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노인아카데미 운영 현황을 청취했다.

문경희 위원장은 이번 공무 국외연수를 통해 보고들은 보건·복지 분야 선진 정책을 경기도형 모델로 발전시키기 위해 보건복지위원회를 중심으로 정책 개발과 관련된 의정활동을 지속할 계획임을 밝혔다.

NSP통신/NSP TV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