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올해 1300억원 목표 출범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17-04-12 15:46 KRD7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경기농림재단 #출범 #현판식 #김건중

경기농림재단→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명칭변경, 현판식 개최

NSP통신-12일 오전 경기종합노동복지회관에서 최형근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장, 한이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김건중 경기도 농정해양국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출범식이 열렸다. (경기도)
12일 오전 경기종합노동복지회관에서 최형근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장, 한이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김건중 경기도 농정해양국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출범식’이 열렸다. (경기도)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경기농림재단이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으로 명칭을 바꾸고 농식품 유통업 전반을 관리하는 기구로 새롭게 출범했다.

경기도는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설립 및 지원조례’가 4월 12일자로 공포됨에 따라 이날 오전 10시30분 현판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

현판식에는 김건중 경기도 농정해양국장, 신희원 소비자시민모임 경기지회장, 박태석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부의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G03-9894841702

농식품유통진흥원은 공유적 경제 플랫폼을 완비하고 새로운 유통망을 개척해 경기도 농식품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설립됐다. 진흥원 설립을 통해 도는 지난해 1100억원이었던 도 농식품 판매액을 올해 1300억원으로 높이고 오는 2020년에는 2000억원까지 늘릴 계획이다.

NSP통신-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출범식에서 최형근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장, 한이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김건중 경기도 농정해양국장 등 주요 참석자들이 현판 제막식을 하고 있다. (경기도)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출범식에서 최형근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장, 한이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김건중 경기도 농정해양국장 등 주요 참석자들이 현판 제막식을 하고 있다. (경기도)

이를 위해 진흥원은 경기사이버장터를 포함한 온·오프라인 시장을 개척하고 농식품의 품질 보증, 안전한 농식품 생산 지원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세부 운영방안으로 학교급식업무 등 기존의 수행사업 외에 ▲경기사이버장터 운영 ▲직거래장터 개설 ▲공공급식 확대 ▲G마크 인증관리 ▲수출업무 지원 등이 있다.

진흥원은 도가 운영하던 경기사이버장터를 2018년까지 이관해 자체 운영할 예정이다. 경기사이버장터는 2001년 설립된 경기도의 온라인 농식품 유통 전문 쇼핑몰로 지난해 16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단순 쇼핑몰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동시에 판매하고 농가와 소비자간 온라인 직거래를 활성화 하는 등 다양한 판매방식을 접목한 종합 쇼핑센터로 개편할 계획이다.

NSP통신-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출범식에서 현판 제막식에 이어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출범식에서 현판 제막식에 이어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상설 직거래장터는 올해 시범 운영을 거친 후 내년부터 권역별로 4곳에 신규 개설된다.

진흥원은 농식품부 주관으로 매주 열리는 ‘과천 바로마켓’을 벤치마킹할 계획이다. 과천 바로마켓은 주 2회 열리는 직거래장터로 일 매출이 74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학교급식에 필요한 농산물에 대한 계약재배 확대, 포장재 디자인 컨설팅과 제작 지원 등을 통해 경기도 농산물 판매확대를 지원하게 된다.

김건중 도 농정해양국장은 “새로 출범한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은 농업인과 소비자를 위한 판로개척 및 소비·판매 확대기능에 핵심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올해는 유통진흥원으로서의 초석을 다지고 농식품 유통지원 체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둘 방침”이라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