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스코 '월드프리미엄 스테인리강' 피난사다리 소재로 각광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6-08-24 17:39 KRD7
#POSCO(005490) #월드프리미엄 #포스에스디 #스테인리스 강재 #피난사다리

포스에스디, 성형성과 내식성 우수, 가격 경쟁력도 갖춰

NSP통신-고강도·고내식 스테인리스 PossSD 강종을 적용한 피난사다리
고강도·고내식 스테인리스 PossSD 강종을 적용한 피난사다리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스코 월드프리미엄(WP; World Premium) 스테인리스 강재인 ‘포스에스디(PossSD; Posco Super Ductile Duplex)’가 피난사다리용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다.

피난사다리는 공동주택의 발코니와 바닥 슬라브 등에 설치해 화재나 비상시 매립된 상판을 열고 사다리를 펼쳐 아래층으로 내려갈 수 있도록 하는 기구다.

PossSD강이 적용된 피난사다리는 일반 스테인리스의 성형성과 내식성을 유지하면서도 가격이 비싼 니켈, 몰리브덴 등의 원료 함량은 크게 낮춰 안정성과 내구성이 높고 가격 경쟁력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G03-9894841702

지난 2013년 12월 부산 화명동의 한 아파트에서 일가족 4명이 화재로 사망한 이후 피난사다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필요성이 커졌다.

현행 건축법상 공동주택에는 피난사다리인 하향식 피난구를 비롯해 대피공간, 인접세대간 경량 경계벽, 경계벽에 피난구 등 4가지 중 하나를 설치하도록 규정돼 있다.

최근 부산, 경남을 시작으로 충남, 천안, 아산 등 일부 지자체에서도 피난사다리의 설치 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기준 약 3천톤의 스테인리스 신규 수요가 창출됐으며 향후에도 연간 약 20% 이상의 성장이 예측된다.

포스코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반영해 신규 개발한 PossSD강을 연초부터 국내 피난사다리 제작업체와 공동 시험 제작해 소방방제 인증시험을 추진 중이며 오는 9월에는 양산 공급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향후 지자체 및 국내 각 건설사 피난사다리 제작 업체를 대상으로 제품 홍보와 판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NSP통신/NSP TV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