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예탁결제원, 캡테크 업체 4개사와 ‘캡테크 생태계 활성화 지원’ 업무협약 체결

NSP통신, 도남선 기자, 2015-08-19 11:39 KRD7
#예탁결제원 #캡테크 #증권정보 #로보어드바이저 #머신러닝기술

(부산=NSP통신) 도남선 기자 = 한국예탁결제원(사장 유재훈)은 19일, 증권·금융 관련 4개의 캡테크 업체(데이터앤애널리틱스, 솔리드웨어, 에이스탁, 쿼터백테크놀로지스)와 ‘캡테크 생태계 활성화 지원’을 위한 3차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예탁결제원과 4개의 캡테크 업체는 서로간의 소통·협력 체계를 마련하고, 캡테크 생태계 활성화에 필요한 증권정보 발굴 및 공유에 상호 협조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에 업무협약을 체결한 업체들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로보어드바이저(로봇이 개인 자산의 운용을 자문하고, 관리해주는 자동화된 자산관리 서비스)와 머신러닝기술(컴퓨터로 하여금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학습하게 한 뒤에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왔을 때 데이터의 결과를 예측하도록 만드는 것), 자산운용 및 투자컨설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새로운 부문에서 캡테크 활성화를 위한 시너지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G03-9894841702

한편, 예탁결제원은 지난 5월 15일에 1차로 3개 업체(두나무, 씽크풀, 위버풀)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2차 협약(뉴지스탁, 7월 17일)과 이번 3차 협약에 이르기까지 총 8개 업체와 캡테크 활성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캡테크 업체들은 예탁결제원이 보유한 증권정보를 분석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에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가시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캡테크(CapTech)란, 자본(Capit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자본시장과 정보기술의 융합을 의미한다.

NSP통신/NSP TV 도남선 기자, aegookja@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