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조선대 홍태희·이재영 교수 저·역서 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5-05-13 12:25 KRD7 R0
#조선대 #우수학술도서 선정
NSP통신-조선대 홍태희 교수의 저서 여성주의 경제학. (조선대)
조선대 홍태희 교수의 저서 여성주의 경제학. (조선대)

(광주=NSP통신) 김용재 기자 = 조선대학교 홍태희 교수의 저서 ‘여성주의 경제학: 젠더와 대안 경제’(한울아카데미 간)와 이재영 교수가 펴낸 역서 ‘인간지성론’(한길사)이 대한민국학술원의 2015년 우수도서에 선정됐다.

‘여성주의 경제학: 젠더와 대안 경제’는 기존 경제학에 여성주의와 젠더(성별)의 문제를 접목하는 연구를 10여 년 동안 해온 홍태희 교수(경제학과)가 그동안 발표한 논문을 바탕으로 쓴 책으로 ‘2015년에 비로소 탄생한 한국 여성주의 경제학의 교과서’라는 평을 받았다.

홍 교수는 이 책에서 기존 경제학이 왜 여성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는 지 분석하고 기존 미시·거시 경제학, 경제발전론과 성장론의 한계를 넘어 대안적인 경제학으로 여성주의 경제학이 자리매김될 수 있는지 검토했다.

G03-9894841702

그는 이 책을 통해 여성의 권익만을 내세우는 경제학에 머물지 않고 병든 세상을 치유하는 대안으로 여성주의 경제학을 제시했다.

여성주의 대안경제의 핵심은 여성과 남성, 약자와 강자가 더불어 사는 삶이라는 저자는 이를 실현할 방법으로 사회적 경제, 연대 경제, 공정 무역, 소액 대출, 사회적 기업 등을 소개했다.

NSP통신-조선대 이재영 교수의 공저 인간지성론. (조선대)
조선대 이재영 교수의 공저 인간지성론. (조선대)

이재영 교수(철학과)는 정병훈 경상대 교수, 양선숙 경북대 교수와 함께 로크의 대표적인 저작인 ‘인간지성론’을 국내 최초로 완역 출간했다.

번역되기까지 12년이 걸린 이 책은 한국 지적 운동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로크의 대표 저작으로 꼽히는 '인간지성론'은 17세기 영국 철학의 정수이자 근대 서양철학 전체로도 매우 중요한 원천으로 평가된다.

로크는 이 책에서 인간의 지식 요소들이 순수 이성보다는 경험에서 궁극적으로 유래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대한민국학술원은 기초학문분야 연구와 저술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해마다 인문학·사회과학·한국학·자연과학 등 4개 분야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한다.

올 해는 우수 학술도서 295권을 발표했다.

NSP통신/NSP TV 김용재 기자, nsp254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