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논산시,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

NSP통신, 맹상렬 기자, 2021-06-23 17:47 KRD7
#논산시 #황명선 #주민중심 #재정민주주의 #예산학교
NSP통신-▲논산시가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한다. (논산시)
▲논산시가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한다. (논산시)

(충남=NSP통신) 맹상렬 기자 = 논산시(시장 황명선)가 지난 21일 강경읍을 시작으로 오는 30일까지 15개 읍·면·동, 주민 500여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한다.

올해 5회째 실시되는 ‘찾아가는 주민참여 예산학교’는 2022년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의 이해를 통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됐으며 예산 편성 등 전 과정에서 주민의 참여를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해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교육은 전문강사를 초빙해 ▲주민참여예산제도 의의 ▲주민참여 제안사업 사례 공유와 운영방향 ▲사업제안서 작성 등 기본 이론부터 실제 사업 추진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G03-9894841702

시는 다음달 1일부터 2022년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 제안서를 접수할 예정이며 제안사업은 해당 사업부서에서 타당성 검토 후 읍면동 주민자치회와 주민총회를 거쳐 시 주민자치협의회의 심의를 통해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최종 선정된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지방재정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에 꼭 필요한 예산을 제안하고 선정하는 제도”라며 “시민들이 예산투입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지난해보다 한 단계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민참여예산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마을자치분권과 마을자치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NSP통신 맹상렬 기자 smartr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