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감평사협·KB은행 협약...‘감정평가서 디지털화’

2020-09-16 14:56, 유정상 기자 [XML:KR:1301:업계/정책]
#한국감정평가사협회 #KB국민은행 #감정평가서 #디지털화 #협약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한국감정평가사협회가 KB국민은행와 ‘감정평가서 디지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확대
(사진=한국감정평가사협회)
(사진=한국감정평가사협회)

협약은 정부의 ‘디지털 정부 혁신 발전 계획’에 참여하고 건전한 금융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회와 KB국민은행은 감정평가서 디지털 업무 활성화에 동감하고 관련 시스템 구축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협회는 지난해부터 디지털 감정평가서 시행을 추진했다.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했다. 디지털 감정평가서를 통해 드론을 활용한 사진 또는 동영상 등 다양한 입체적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감정평가서 위변조·부인 방지 ▲서류의 인쇄·발송 및 보관 비용 절감 ▲담보 대출 업무의 효율성 제고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지털 감정평가서는 시범사업을 거쳐 감정평가서를 전자형태로 발급․보존할 수 있도록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이 개정된 이후 정식 활용될 예정이다.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은행뿐만 아니라 공공기관·법원 등과 시스템을 연계해 디지털 감정평가서 활용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며 “정부의 디지털 뉴딜과 디지털 혁신의 모범 사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협회는 이외에도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금융플랫폼 빅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국민 서비스로 빅데이터 및 GIS 기반 서비스 플랫폼인 ‘KAPA LAND(가칭)’도 시작할 방침이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