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국토부, 부천대장 공공주택지구 지정...3기 신도시 5곳 모두 완료

2020-05-26 10:46, 유정상 기자 [XML:KR:1301:업계/정책]
#국토부 #부천대장 #지구지정 #3기 신도시 #지정 완료
확대
부천대장 지구 위치도, 현황(자료=국토부)
부천대장 지구 위치도, 현황(자료=국토부)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국토부가 2만 호 규모의 부천대장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완료했다. 이로써 3기 신도시 5곳에 대한 지구지정이 모두 끝났다.

부천대장 지구는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일원에 위치한다. 343만㎡에 2만 호 규모다.

국토부는 이 지구를 S-BRT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인천계양, 서울마곡과 연계한 기업 벨트를 조성해 교통이 편리한 친환경 자족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시행자로는 ▲경기도 ▲LH ▲부천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핵심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자족 용지에 약 57만㎡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지정(토지원가 공급, 취득세 50% 감면, 5년간 법인세 35% 감면 등)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부천대장·인천계양 신도시가 완성되면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서울마곡과 함께 서부권 산업벨트가 조성된다고 설명했다.

부천대장은 굴포천과 소하천을 활용한 테마형 호수공원, 생태·교육형 친수공간 등을 계획해 쾌적한 친환경 주거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지구 내 물길 중심의 녹지·친수·바람길 네트워크 구축, LID(저영향개발) 등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 및 자연자원 순환체계를 구현한다.

굴포천 변은 수변 생태공원으로 조성하고, 지구 내 환경개선을 위한 환경기초시설 개선방안을 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또 녹지축을 중심으로 보행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이를 따라 공원, 커뮤니티 시설 등을 배치하여 걷고 싶은 도시를 조성한다.

S-BRT 환승센터를 특별계획구역 지정, 중심 광장 조성 등을 통해 대장지구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S-BRT 노선 구간을 중심 문화 축으로 설정해 문화·상업·업무 기능을 유기적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부천대장 지구와 인접한 인천계양 지구와의 교통 연계성을 위해 통합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 중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 확정할 계획이다.

 

확대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