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삼성전자, IFA 2024서 ‘모두를 위한 AI’ 비전 공개

NSP통신, 최정화 기자, 2024-09-06 11:06 KRX7
#삼성전자(005930) #삼성전기(009150) #삼성SDI(006400) #AI #IFA

개막 전 5일 프레스 컨퍼런스 개최

NSP통신-IFA 2024 삼성전자 프레스 컨퍼런스 (사진=삼성전자)
IFA 2024 삼성전자 프레스 컨퍼런스 (사진=삼성전자)

(서울=NSP통신) 최정화 기자 = 삼성전자가 5일(현지 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4 개막에 앞서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에서 AI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 미디어·파트너 등 약 7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AI’ 비전을 제시하며 AI를 통해 모두에게 더욱 편리하고, 즐겁고, 지속 가능한 일상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과거 IFA에서 기조 연설했던 오래된 영상의 화질과 오디오를 삼성 AI 기술로 업스케일링하고 번역까지 제공하는 기술을 선보여 이목을 끌었다.

G03-9894841702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IFA는 1924년 당시 최신 기술인 오디오 테이프 레코더와 스피커 등을 선보이는 전시회로 시작됐으며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1930년 제7회 IFA에서 라디오를 주제로 기조 연설을 한 바 있다.

벤자민 브라운 삼성전자 구주 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은 “삼성은 AI기술이 사람들을 돕는 보이지 않는 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개방형 스마트싱스 생태계와 삼성 AI 기술로 세계를 선도하고, AI가 서로 연결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IFA 2024 삼성전자 프레스 컨퍼런스 (사진=삼성전자)
IFA 2024 삼성전자 프레스 컨퍼런스 (사진=삼성전자)

◆ AI로 더 나아진 세상, 지속가능한 일상

삼성전자는 ‘AI를 통해 더 나아진 세상’이란 주제로 더욱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해진 일상을 소개했다.

크리스 브라우어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경영연구소 최고혁신책임자 박사는 “삼성과 공동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사람들이 AI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삶의 질이 1.4배 높다”며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개인들의 삶의 질이 개선되고 생활 방식이 변화하며 성취 가능한 일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AI를 통해 더 나아진 세상을 위해 모두가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 기능을 소개했다. 접근성 기능으로는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와 비스포크 AI 콤보 등의 기기 도어를 음성으로 열 수 있는 오토 오픈 도어 ▲빅스비를 통해 음성으로 AI 가전을 제어하고 기기 관련 궁금증도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음성 명령 기능 ▲AI TV의 저시력자를 위해 사물의 윤곽선을 뚜렷하게 표현하는 릴루미노 모드 등이 있다.

새로운 AI PC인 갤럭시 북5 프로 360와 갤럭시 북4 엣지 15인치도 공개했다.

데이비드 펭 인텔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부사장은 “인텔과 삼성은 새로운 PC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오랜 기간 협력해왔다”며 “인텔의 신규 프로세서와 갤럭시 AI가 만난 갤럭시 북5 프로 360은 새로운 차원의 생산성과 연결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력한 AI 연산 성능과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갖춘 Ultra 프로세서, 하루종일 지속되는 배터리 성능도 언급했다.

니틴 쿠마르 퀄컴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은 “이번에 발표된 스냅드래곤 X 플러스 8코어 플랫폼을 탑재한 갤럭시 북4 엣지 15인치는 획기적인 성능과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며 “AI를 위해 설계돼 빠르고 전력 효율이 뛰어난 45 TOPS NPU를 통해 코파일럿+를 포함한 AI 경험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AI 홈 스마트싱스는 집 밖에서도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고 업그레이드된 빅스비는 신규 AI 음성 기술을 적용했다.

삼성 푸드 플러스는 사용자의 신체·나이·운동 정보 등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섭취 목표량 설정 ▲일주일 식단 ▲맞춤형 레시피 ▲영양 섭취 진척도 관리 ▲5대 영양소 섭취 트렌드 분석 등을 제공하며 한층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건강 관리를 돕는다.

건강한 일상을 지원하는 갤럭시 링과 갤럭시 워치 울트라도 소개했다. 갤럭시 링은 내장 센서로 사용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인사이트가 담긴 에너지 점수를 제공한다.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강력한 방수 성능과 장시간 배터리로 다양한 운동시 정확한 결과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AI TV는 ▲저해상도 영상을 최대 8K급으로 전환 시켜주는 AI 업스케일링 ▲영상의 움직임대로 사운드를 들려주는 무빙 사운드 Pro ▲영상 속 화자의 음성만 추출해 크고 또렷하게 들려주는 액티브 보이스 Pro ▲AI 엔진이 게임 장르를 파악해 화질과 사운드를 최적화해 주는 AI 오토 게임 모드로 풍부해진 시청 경험을 누릴수 있다.

이날 삼성전자는 진일보한 AI TV의 새로운 AI 기능 두 가지도 공개했다. 문답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에 맞춰 AI가 생성한 다양한 이미지를 업스케일 화질로 화면에 띄워주는 생성형 월페이퍼 기능과 화자의 의도를 이해해 자연스럽고 똑똑한 콘텐츠 검색이 가능해진 빅스비 기능이다. 삼성전자는 2024년형 삼성 AI TV를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 7년간 타이젠 OS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