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LG에너지솔루션, 에너지 전력망 통합관리 사업 본격화

NSP통신, 최정화 기자, 2024-09-06 10:31 KRX7
#LG에너지솔루션(373220) #LG(003550) #LG전자(066570) #AVEL #ESS

AVEL, 국내 최초 배전망 연계형 ESS 발전소 완공

NSP통신-LG에너지솔루션 사내독립기업 AVEL이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배전 연계 단독형 ESS 상업운전 기념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LG엔솔)
LG에너지솔루션 사내독립기업 AVEL이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배전 연계 단독형 ESS 상업운전 기념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LG엔솔)

(서울=NSP통신) 최정화 기자 = LG에너지솔루션 사내 독립기업 AVEL이 배전망 연계형 ESS(에너지저장장치) 발전소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에너지 전력망 통합 관리(EA) 사업에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은 5일 AVEL은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ESS 발전소 완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규 발전소는 재생에너지-ESS-지역 배전망을 직접 연계해 운영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불규칙적으로 만들어지는 재생에너지를 ESS에 우선 저장하고 전력이 필요한 시기에 지역 배전망을 통해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G03-9894841702

발전소 규모는 총 6.3메가와트시(MWh)다. 이는 4인 기준 총 600여 가구가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이 날 행사에는 이준호 한국전력공사 부사장, 정재천 제주본부장, 김재국 배전계획처장을 비롯해 정혁성 LG에너지솔루션 사업개발총괄 상무, 황원필 AVEL 대표 등이 참석했다.

황 대표는 “신규 발전소는 재생에너지 확보 과정에서 발생해온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대폭 낮춰 제주도 지역 내 재생에너지 활용 가치를 높여줄 것”이라며 “전국적으로 지역 배전망 연계형 ESS 발전소 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AVEL은 이날 한국전력공사와 ESS 활성화를 위한 MOU도 동시에 체결했다. 향후 ESS 활성화를 위한 전력 신사업모델 개발, 제도개선 및 기술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업을 통해 전력계통 안정화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AVEL 관계자는 “신규 발전소가 재생에너지의 수요 공급을 정확하게 예측해 변동성을 줄이고 전력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 경제성을 높이는 ‘전력망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