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지자체동정

광주 북구, 주민등록 학습동아리 운영 ‘눈길’ 外···서구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4-08-31 14:41 KRD7
#광주북구

4개 민원행정 분야 27명 구성···민원행정업무 능력 향상 등 기대

(광주=NSP통신 김용재 기자) = ◆광주 북구

△주민등록 학습동아리 운영 ‘눈길'

광주시 북구가 민원업무 법규해석의 차이에 따른 각 동별 업무처리 일원화 및 민원담당 공무원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주민등록학습 동아리’를 운영키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G03-9894841702

북구는 각 동별 민원담당 공무원 27명으로 구성된 ‘응답하라! 주민등록 학습동아리’를 오는 9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동아리는 대부분 동 주민센터 민원담당자가 신규임용자로 배치됨을 감안, 수시로 변경되는 주민등록법령 및 지침에 신속히 대응해 민원행정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북구는 ▲주민등록 열람 및 등․초본 발급 ▲전입신고․국외이주 ▲인감증명발급(본인 서명사실 확인제도) ▲주민등록 정정, 말소 등 4개 민원행정 분야에 대해 담당공무원 5~7명씩 총 27명을 동아리회원으로 구성했다.

동아리는 오는 9월 3일 위촉식을 시작으로 월 1회 이상 정기모임을 갖고 학습과 토론 등 업무연찬을 통해 업무지식 및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특히 전문강사의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직원들이 민원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를 통해 법령을 해석하고 연구해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올 해말 동아리 학습운영으로 나타난 다발성 민원 및 유형별 민원 대처방안, 주민전산시스템 처리방법 등을 담은 책자를 발행해 민원사무처리 지침서로 활용할 계획이다.

송광운 청장은 “이번 주민등록 학습동아리 운영으로 당당공무원들의 민원행정업무 능력이 향상돼 민원인들에게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민원을 만족시키고 행정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개발․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 서구

△보건복지부 주관 노인일자리 사업 ‘우수기관’ 선정

광주시 서구가 보건복지부 주관 ‘2013년 노인일자리 사업 종합평가’에서 광주에서 는 유일하게 우수기관에 선정돼 기관표창을 받는다.

또 서구 일자리사업 수행기관인 서구 시니어클럽도 최우수 수행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평가는 보건복지부가 전국 263개 시·군·구와 1071개 노인일자리 사업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해 추진된 노인일자리 사업 운영전반에 걸쳐 이뤄졌다.

평가 결과 서구는 65세 이상 어르신 1436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소득창출 및 건강증진 등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또 공익형, 교육형, 복지형, 시장형, 인력파견형 5개 분야와 밝은공원 만들기, 우리아이 지킴이, 스쿨존 교통지원사업 등 30개의 다양한 유형의 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임우진 청장은 “고령화 사회에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위해서는 더 많은 노인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개발해 노인들이 일자리 참여를 통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sp2549@nspna.com, 김용재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