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파주시 금촌2동, ‘금이동네 맞춤형 의료 이송 지원사업’ 본격 추진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6-02-04 14:51 KRX7 R2
#파주시 #금촌2동 #금이동네 맞춤형 의료 이송 지원사업 #강영도 #금촌 2동장
NSP통신-대한인명구조단 전경 (사진 = 파주시)
fullscreen
대한인명구조단 전경 (사진 = 파주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파주시 금촌2동이 2월부터 의료 위기 상황에 처한 주민을 안전하게 이송하고 지원하는 ‘금이동네 맞춤형 의료 이송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강영도 금촌 2동장은 “병원을 가고 싶어도 이동 수단이 없거나 비용이 걱정돼 치료를 미루다 병을 키우는 주민이 있다”며 “현장에서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선제적으로 보호하는 촘촘한 맞춤형 의료 안전망을 구축해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금촌 2동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해당 사업은 치료가 시급 하지만 이동 수단 미확보나 보호자 부재 등으로 의료기관 방문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을 돕기 위한 것으로 금촌2동 관내에서 긴급 의료 이송 지원이 필요한 주민을 대상으로 구급차를 활용해 관내 의료기관으로 무료 이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G03-8236672469

금촌2동은 의료 위기가구의 적기 치료와 중증화 예방, 대상자 상태에 맞는 의료기관 이송을 통한 적정 의료 이용, 이송비 등 부수비용 부담 완화로 치료 중단을 막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금촌 2동은 의료적 위기 발생 시 협력 기관인 사회복지법인 대한인명구조단(파주지부)과 연계해 대상자를 파주시 관내 의료기관으로 옮긴다. 단순 이동 지원에 그치지 않고 대상자의 건강 상태, 증상, 치료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외래·입원·검사 등 적절한 의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맞춤형 이송’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송 범위는 자택에서 관내 의료기관까지다.

업무는 역할을 나눠 진행한다. 금촌2동은 의료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위기 여부를 판단한 뒤 의료이송 지원을 결정·연계하며, 사례관리와 사후 점검을 담당한다.

대한인명구조단은 실제 이송을 수행하고 안전한 이송을 위한 전문 인력과 차량을 관리한다. 운영 절차는 의료 위기 발생 후 현장 확인과 판단을 거쳐 구급차를 연계하고, 관내 의료기관으로 이송한 뒤 사후 점검과 관리를 이어가는 구조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