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구시, 폭염대응 안전대책 현장 상황 점검

NSP통신, 장석 기자, 2025-07-29 17:59 KRX7
#대구시 #폭염특보 #응급관리 #노인맞춤돌봄서비스광역기관 #재가노인돌봄센터

관계기관과 합동 현장방문...폭염특보 속 취약 어르신 안전 총력 대응
안부 확인부터 ICT 활용 응급관리까지...빈틈없는 생활밀착형 점검

NSP통신-대구시, 폭염특보 속 취약 어르신 안전 총력 대응. (사진 = 대구시)
대구시, 폭염특보 속 취약 어르신 안전 총력 대응. (사진 = 대구시)

(대구=NSP통신) 장석 기자 = 대구시는 29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광역기관, 재가노인돌봄센터 등과 함께 폭염 취약 독거노인 가정을 직접 방문해 폭염대응 안전대책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연일 폭염특보가 지속되면서 건강과 주거환경이 열악한 독거노인의 온열질환 위험 증가에 대비해 마련됐다.

이날 현장에서는 관계기관의 피해 보호대책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취약 독거노인에 대한 예찰과 의견 수렴도 함께 진행했다.

G03-9894841702

특히 냉방기기 사용이 어렵고 환기도 제한적인 반지하 주거 독거노인을 직접 찾아가 무더위쉼터 안내 및 건강상태 확인 등의 실질적인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집중 점검했다.

대구시는 지난 5월부터 구·군 및 수행기관과 함께 ‘폭염 대비 취약노인 보호 대책’을 시행 중이며, 일일 상황보고 및 비상근무 체계를 구축해 경로당과 노인일자리사업장을 중심으로 폭염 대응 현장관리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또한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해 폭염특보 시 생활지원사가 취약 노인에게 유선으로 폭염대응 행동요령 및 건강수칙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도 병행하고 있다.

아울러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응급안전 안심서비스’를 통해 어르신 가정에 활동 감지기를 설치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119 자동 신고가 되는 신속한 대응체계도 운영 중이다.

이 외에도 취약노인을 위한 선풍기, 양산, 여름이불 등 물품 지원과 무더위쉼터 홍보, 노인일자리 참여자 건강관리 강화 등 폭염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태운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은 “본격적인 무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된다”며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외출을 자제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으로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1-2125512898
G02-3602246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