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우원식 국회의장, 여주 구양리 마을 공동체 햇빛발전소 준공식 참석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4-11-22 09:43 KRX7
#우원식 #국회의장 #여주 구양리 #마을 공동체 #햇빛발전소

“햇빛으로 에너지전환·마을 공동체 복원·무료 마을식당과 마을버스 운영 모습 인상 깊다”

NSP통신-우원식 국회의장 (사진 = 국회의장 공보 수석실)
우원식 국회의장 (사진 = 국회의장 공보 수석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은 21일 오전 여주 구양리 햇빛 두레 발전소 준공식에 참석했다.

구양리 햇빛 두레 발전소는 햇빛 농사로 마을연금을 만들어 농촌 회생의 길을 여는 전국 최초의 1MW 마을 공동체 발전소로 마을 수익은 마을 공용 행복 버스 및 마을 공용 무료 식당 운영, 마을 행사지원 등에 사용된다.

우 의장은 이 자리에서 “햇빛으로 에너지전환을 하면서 마을 공동체도 복원하고, 무료 마을식당과 마을버스를 운영해 나가는 모습이 인상 깊다”며 “모두가 합심해서 멋진 태양발전소를 설치한 모습을 보니 마을 주민들의 단합된 힘이 얼마나 소중한지 느낀다”고 말했다.

G03-9894841702

이어 “기후 위기로 재생에너지 확충 및 에너지전환이 시급하지만, 막상 현장에 적용하고 시행하는 과정에서 농촌 사회의 거부감 등 어려움이 컸을 것이다”며 “주민 모두가 참여해 생산과 수익의 주체가 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낸것은 굉장히 큰 변화다”고 강조했다.

또 우 의장은 “국회의장으로서 영농형 태양광 사업을 활성화하고 구양리 모델이 더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관심 갖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이충우 여주시장은 “인구 감소 및 고령화로 농촌 사회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에너지 불평등을 해소하고 마을에도 수익이 되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화답했다.

NSP통신-여주 구양리 마을 공동체 햇빛발전소 준공식 기념사진 (사진 =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여주 구양리 마을 공동체 햇빛발전소 준공식 기념사진 (사진 =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한편 우 의장은 이날 준공식 참석에 앞서 마을 공용 식당 및 버스를 둘러보며 지역주민들을 격려했으며 방명록에 ‘따뜻한 햇볕 마을 공동체 구양리를 응원합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또 이번 행사에는 위성곤 국회의원, 이충우 여주시장, 박두형 여주시의회 의장, 지종성 구양리 이장, 최재관 주민참여재생에너지운동본부 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