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한국대표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원동력 ‘제18회 진주시민의 날’ (11)

NSP통신, 안정은 기자, 2013-10-14 19:06 KRD1
#진주시민의날 #진주대첩승전일 #진주시민상 #진주의어제와오늘 #남강야외무대
[한국대표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원동력 ‘제18회 진주시민의 날’ (11)

[경남=NSP통신] 안정은 기자 = ‘2013 진주남강유등축제’가 대성황 속에서 절정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10월 10일은 진주대첩 승전일이자 35만 진주시민의 생일인 ‘제18회 진주시민의 날’인데요.

오늘은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원동력, 진주시민이 주인공이 되는 ‘시민의 날’ 행사를 찾았습니다.

NSP통신-제18회 진주시민의 날을 축하하기 위해 진주시민들이 남강 야외무대 앞 어울림 행사장에 모여 기념식을 지켜보고 있다. (진주시 제공)
‘제18회 진주시민의 날’을 축하하기 위해 진주시민들이 남강 야외무대 앞 어울림 행사장에 모여 기념식을 지켜보고 있다. (진주시 제공)

‘진주시민의 날’은 통합 진주시 출범과 진주대첩 승전일을 기리기 위해 지난 1995년 제정됐습니다.

G03-9894841702

이후 2001년 6회 시민의 날부터는 시민 참여 행사와 전통 예술 행사가 함께 펼쳐지며 진주시민 모두를 위한 축제의 장으로 발돋움했습니다.

또 진주시의 명예를 빛낸 인물을 선정하는 ‘진주시민상’도 제정돼 해마다 수상자를 배출해 왔습니다.

NSP통신-이창희 진주시장이 진주시를 빛낸 진주시민에게 올해의 진주시민상을 수여하고 있다. (진주시 제공)
이창희 진주시장이 진주시를 빛낸 진주시민에게 올해의 ‘진주시민상’을 수여하고 있다. (진주시 제공)

저는 지금 ‘2013 진주남강유등축제’ 어울림 행사장에 나와 있습니다.

지금 제 뒤로 ‘진주의 어제와 오늘 사진전’이 열리고 있는데요.

진주 시민의 날을 맞아 사진전이 유독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진주의 어제와 오늘 사진전’은 전통적인 곡창지대이자 사통발달의 도시며 예향이었던 진주의 과거부터 ‘진주남강유등축제’를 탄생시킨 진주시의 족적을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NSP통신-최근 진주시는 2013 도시대상평가에서 종합평가부문 시단위 특별상을 수상해 진주시민의 날의 의미를 드높이고 있다. 사진은 도시의 아름다움이 절정에 달하는 10월의 밤, 진주성을 찾은 관광객들의 모습. (진주시 제공)
최근 진주시는 ‘2013 도시대상평가’에서 ‘종합평가부문 시단위 특별상’을 수상해 진주시민의 날의 의미를 드높이고 있다. 사진은 도시의 아름다움이 절정에 달하는 10월의 밤, 진주성을 찾은 관광객들의 모습. (진주시 제공)

최근 경남 진주시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13 도시대상평가’에서 ‘종합평가부문 시단위 특별상’을 수상해 진주시민의 날의 의미를 더했습니다.

오후가 되자 진주남강 야외무대가 술렁이기 시작했습니다.

진주시민의 날을 자축하려는 시민들이 삼삼오오 모여들고 흥겨운 식전 행사에 이어 기념식이 성대하게 펼쳐졌습니다.

‘제18회 진주시민의 날’ 행사는 31개 읍·면·동을 대표하는 농악대의 합동 공연을 끝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NSP통신-진주시민의 날을 맞아 계사년 전투 역사의 현장인 진주성에 35만 진주시민이 모두 모인 듯 인파로 발딪을 틈이 없다. (진주시 제공)
‘진주시민의 날’을 맞아 계사년 전투 역사의 현장인 진주성에 35만 진주시민이 모두 모인 듯 인파로 발딪을 틈이 없다. (진주시 제공)

올해 ‘진주시민의 날’은 412년 전 계사년 전투에서 희생된 호국영령들을 기리고 진주시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며 자긍심을 고취시킨 시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진주시민의 날 행사장에서 NSP뉴스 안정은입니다.


[글, 구성] 박선영 작가 newpusanyoung@nspna.com
[촬영편집] 이승현 PD bluelsh78@nspna.com
[취재] 안정은 아나운서 annje37@nspna.com

안정은 NSP통신 기자, annje37@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