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한진, 미국 내 풀필먼트센터 고도화 속도 낸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4-07-16 09:13 KRX7
#한진(002320) #풀필먼트센터 #노삼석 #조현민

노삼석·조현민 한진 사장, 미국 내 풀필먼트 사업확대에 선제적 투자

NSP통신-한진 노삼석, 조현민 사장이 LA풀필먼트센터를 방문, 미주법인 임직원들 단체사진 (사진 = 한진)
한진 노삼석, 조현민 사장이 LA풀필먼트센터를 방문, 미주법인 임직원들 단체사진 (사진 = 한진)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한진이 미국 내 풀필먼트센터 고도화에 속도를 내며 글로벌 비즈니스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풀필먼트 투자를 통해 미국 진출 한국 기업들이 보다 빠른 현지 배송을 할 수 있도록 배송 인프라를 확충하면서다.

노삼석·조현민 한진 사장은 미주법인 풀필먼트 사업 확대를 위해 지난 7월 8일부터 5일간 미국 현지에서 K-브랜드 이커머스 물류 시장 선점을 위한 현장실사와 사업 로드맵 수립 등 전략 방향 협의를 진행하며 글로벌 경영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진은 K-브랜드들이 북미 진출시 필수 요건인 현지 직배송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과감한 풀필먼트 확장을 통해 원스톱 물류 솔루션을 구현한다.

G03-9894841702

한진은 지난 6월 말 미주법인의 LA풀필먼트센터 공간을 50% 가량 늘리는 확장공사를 단행하고 본격 가동에 돌입했다. 한류 뷰티플랫폼 기업을 비롯해 많은 한국 기업들이 LA 풀필먼트 인프라를 발판 삼아 현지 소매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미주법인 LA풀필먼트센터는 지난 2022년 창고 크기를 2배 늘려 현재 위치로 확장 이전 했으며 2023년에는 물류 로봇 전문기업 ‘로커스 로보틱스’의 피킹 로봇과 자체 개발한 패킹 키오스크 등 자동화 시스템을 확대 도입했다.

특히 지난해 5월에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미국 최대 유통·물류 박람회인 Retail Supply Chain & Logistics Expo에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부스로 참여해 한진의 패킹 스테이션 및 피킹 자동화 로봇 전시 및 풀필먼트 물류 상담 등 고도화된 풀필먼트 역량을 알리고 미국 유통·이커머스 고객 확보와 협력사 발굴 활동도 진행한 바 있다.

이번에 신규 레이아웃에 적합한 장비를 투입해 보관·피킹·패킹 캐파(Capacity)를 기존 대비 각각 7%, 200%, 300% 향상시키는 한편 올해 1분기 풀필먼트 사업 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262% 증가한 데 이어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50% 증가하는 등 호황을 맞고 있다.

풀필먼트 사업 확대에 탄력을 받아 한진은 미 동부 거점인 뉴저지 창고 역시도 레이아웃 조정을 통해 보관 캐파를 기존 대비 50%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NSP통신-LA풀필먼트센터 내 피킹로봇 등 센터 내부 모습
LA풀필먼트센터 내 피킹로봇 등 센터 내부 모습
NSP통신-미주법인 및 LA풀필먼트센터 전경 (사진 = 한진)
미주법인 및 LA풀필먼트센터 전경 (사진 = 한진)

한편 한진의 사업 확대 배경은 한진의 풀필먼트를 이용하는 북미 진출 K-뷰티·패션 브랜드의 성공이 줄을 이으면서 풀필먼트 입주를 위한 문의가 쇄도하는 등 현지 배송을 위한 국내 기업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내에서도 빠른 배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선 현지에서 상품 재고와 발송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풀필먼트가 필수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추세다.

이에 한진은 고객이 보관을 비롯해 입출고와 딜리버리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B2C 고객 중심의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갖춘 풀필먼트 센터 고도화를 목표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