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김진표 국회의장, 기시다 일본 총리 면담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12-27 13:36 KRX7
#김진표 #국회의장 #기시다 #일본 내각총리대신
NSP통신-김진표 국회의장이 기시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 =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김진표 국회의장이 기시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 =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일본을 공식 방문한 김진표 국회의장은 27일 오전 기시다 후미오 일본 내각총리대신을 면담했다.

김 의장은 “올해 7차례의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가 개선돼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갈 수 있어 기쁘다”며 “이러한 관계 개선이 한미일 간 긴밀한 협력을 이루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한미일 3국이 유엔안보리 이사국으로 동시에 활동하게 되는 것을 계기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긴밀히 협력해 평화적 해결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G03-9894841702

그 밖에 김 의장은 ▲100억 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 복원 및 수출장벽 해소 등을 통한 양국 교역액 회복 ▲방일 한국인 규모 증가 등 인적교류 규모 회복 및 미래 세대인 양국 청년의 상호 인식 개선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국회 차원에서 관동대지진 진상규명 및 한국인 유골 봉환 등을 요청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일본의 전향적 검토와 적극적 협조를 요청하고 김 의장은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의회와 정부가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에 기시다 총리는 한일의원연맹을 비롯한 의회 교류는 양국 관계를 지탱하는 튼튼한 버팀목이라며 김 의장과 대표단을 환영했다. 또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양국 국민이 더 실감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양국 정부 및 의회 간 의사소통을 강화해 나가자고 언급했다.

NSP통신-김진표 국회의장이 기시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기시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NSP통신-김진표 국회의장과 기시다 일본 총리 면담 기념사진. 앞열 좌측부터 윤덕민 주일본대사, 김진표 국회의장, 기시다 일본 총리, 모리야 히로시 관방부장관, 뒷열 좌측부터 배현진 의원, 김석기 의원, 정진석 의원, 윤호중 의원, 고영인 의원. (사진 =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김진표 국회의장과 기시다 일본 총리 면담 기념사진. 앞열 좌측부터 윤덕민 주일본대사, 김진표 국회의장, 기시다 일본 총리, 모리야 히로시 관방부장관, 뒷열 좌측부터 배현진 의원, 김석기 의원, 정진석 의원, 윤호중 의원, 고영인 의원. (사진 =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한편 이날 면담에는 일본 측에서 모리야 히로시 관방부 장관, 후나코시 다케히로 외무성 외무심의관, 나마즈 히로유키 외무성 대양주국장 등이 참석했고 한국 측에서는 정진석 의원(국민의힘), 윤호중 의원(더불어민주당), 김석기 의원(국민의힘), 고영인 의원(더불어민주당), 배현진 의원(국민의힘)과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 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