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SKT, 성남시 첨단교통시스템 구축해 통행시간 단축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3-11-21 15:49 KRX7
#SK텔레콤(017670) #성남시 #첨단교통시스템구축 #ITS구축사업

AI기반 위치분석 플랫폼(LITMUS) 활용 도시전역 음영지역 없는 교통정보 제공…140억 규모의 ITS 구축사업으로 24년 7월 완료 예정

NSP통신- (사진 = SK텔레콤)
(사진 = SK텔레콤)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이 성남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을 수주하여 성남시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첨단교통시스템을 구축한다.

지난 8월 경쟁입찰을 통해 사업자로 선정된 SKT컨소시엄은 스마트교차로 시스템 구축, 노후화된 도로전광표지(VMS) 및 교통정보수집장치(VDS) 교체, 주차시스템 교체 및 주차통합플랫폼 구축, 종합상황실 시스템 고도화 등의 내용이 포함된 성남시 ITS 구축 사업을 2024년 7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 규모는 140억원으로 국토교통부의 국비지원과 성남시의 자체예산을 투입해 진행된다.

G03-9894841702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은 교차로 내 검지기 설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교통량을 수집하여 교통량에 따라 신호를 제어하는 스마트 신호운영의 기반이 되는 필수 시스템이다. 국토교통부에서 전국에 설치된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의 운영 효과를 분석한 결과 평균 지체시간이 41%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성남시의 약 754개 신호교차로 중 288개 교차로에 대해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시간 교통량 정보를 수집할 계획이다.

특히 SKT 컨소시엄은 전국 최초로 레이더식 기반의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도입해 안전한 자율주행 도로환경 조성에 나서는 한편 도로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종합상황실 시스템을 고도화 할 예정이다.

성남시는 이번에 구축되는 첨단교통시스템을 통해 교통안전 및 혼잡 문제를 해결하고, UAM,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성남시는 기대하고 있다.

김경덕 SKT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CIC장은 “SKT의 통신 데이터와 AI기술을 접목하여 날로 심각해져가는 교통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 활용하고,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성남시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