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김진표 국회의장, 케냐 나이로비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간담회 주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10-05 11:16 KRX7
#김진표 #국회의장 #케냐 나이로비 #지상사 #장경훈
NSP통신-김진표 의장이 장경훈 한인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 =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김진표 의장이 장경훈 한인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 = 국회의장 공보수석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케냐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4일 오후(현지시간) 케냐 방문 첫 번째 일정으로 나이로비에서 케냐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동포들의 애로사항 과 건의 사항 등을 청취했다.

케냐는 재외동포 1000여 명이 거주 중으로 아프리카 대륙 내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이어 두 번째로 동포가 많다.

NSP통신

김 의장은 인사말에서 “해외 순방 때면 동포 여러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하고자 동포간담회를 최우선 일정으로 두고 있다”며 “한-아프리카 경제협력 증진 컨퍼런스 참석 및 루토 케냐 대통령 등 최고위급 인사와의 면담을 통해 케냐 등 아프리카 국가들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말 표결로 결정되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홍보하고 지지를 다짐받고자 먼 길을 왔다”고 말했다.

이어 “케냐 동포들이 코로나19 등 위기 상황마다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을 회복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동포사회를 위해 헌신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동포분들께 감사드리며, 국회 차원에서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G03-9894841702

이에 장경훈 한인회장은 “케냐는 대한민국과 아프리카를 잇는 중요한 허브로 발전할 것이다”고 화답했다.

NSP통신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케냐동포를 대표해 장경훈 한인회장, 임재찬 한인회 부회장, 최영문 민주평통 동아프리카지회장, 최정환·박숙영 민주평통 자문위원, 이한용 굿피플 케냐지부장, 김응수 세종학당 교수요원, 우만권 연합뉴스 통신원, 조용덕 한인선교사회장이 참석했고 지상사를 대표해 권대용 지상사협의회장(도화엔지니어링 지사장), 노영관 사파리파크호텔 사장, 이태선 삼성전자 동아프리카법인장, 이동원 LG전자 동아프리카법인장, 유도현 보미건설 전무, 유재훈 제일엔지니어링 케냐 지사장, 엄익현 코트라 나이로비무역관장, 김종훈 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케냐사무소장 등이 참석했다.

또 주 케냐대사관 측에서 여성준 주 케냐대사 및 남상규 공사참사관 등이 참석했고 그 밖에 국회 측에서 이용국 정무 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 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