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31일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시작…“우대금리 확인하세요”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3-05-30 12:00 KRX7EM
#대환대출 #대출갈아타기 #원스톱대환대출 #직장인대출 #마이너스통장대출
NSP통신- (이미지 = 금융위원회)
(이미지 = 금융위원회)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오는 31일부터 53개의 금융회사에서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이용이 가능하다. 우대금리·중도상환 수수료 등을 비교할 수 있고 서비스 이용횟수에는 제한이 없다. 금융당국은 앞으로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 인프라 역시 연내 구축 예정이다.

3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오는 31일부터 소비자는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 정보를 쉽게 조회해 더 유리한 조건으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다. 이같은 온라인·원스톱 대출 갈아타기는 스마트폰 앱(App)으로 가능하며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의 경우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옮길 수 있는 대출은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 이하의 직장인 대출, 마이너스 통장 등 보증·담보 없는 신용대출이며 기존 대출에서 갈아탈 수 있는 새로운 대출 역시 동일하다. 다만 기존 대출을 서민·중저신용자 대상 정책대출(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새희망드림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햇살론 등)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하다.

G03-9894841702

다만 일부 카드사에서 받은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을 옮기려는 경우 플랫폼에서 기존대출로 조회되지 않아 갈아타려는 금융회사 앱을 곧바로 이용해야 한다. 7월 1일부터는 플랫폼에서도 모든 카드론을 조회, 다른 대출로 갈아탈 수 있을 전망이다.

금융위는 “가장 유리한 조건의 대출로 갈아타기 위해 내가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며 “이후 내가 아낄 수 있는 이자와 기존 대출을 갚을 때 내는 중도상환 수수료를 비교해 갈아타는게 얼마나 유리한지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앱은 대출비교플랫폼에서는 ▲네이버패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이며 금융회사 앱은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JT저축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BNK캐피탈 ▲DGB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 등이다. 현대캐피탈은 6월 1일, SBI저축은행은 6월 2일 추가 지원 예정이다.

금융위는 “보다 원활하게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사전에 대출 갈아타기를 제공하는 앱을 앱스토어·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며 “플랫폼 앱을 이용하려는 경우 해당 플랫폼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미리 가입해 두면 갈아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