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SKT, 스캐터랩에 150억 투자 및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감성과 지식 보유한 에이닷 기대”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3-04-24 18:34 KRX7
#SK텔레콤(017670) #스캐터랩 #150억투자 #에이닷

감성대화형 AI 에이전트 개발, 지식과 감성 영역의 LLM 개발 등 전방위 超협력

NSP통신- (= SK텔레콤)
(= SK텔레콤)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SKT가 주도하는 ‘K-AI 얼라이언스’에 AI 감성대화 대표주자인 ‘스캐터랩’이 합류한다.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이 AI 에이전트 ‘이루다’로 유명한 스캐터랩에 150억 지분투자를 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캐터랩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사람처럼 친근한 대화를 할 수 있는 관계 지향형 AI 에이전트를 개발하는 AI 스타트업이다. 이루다·강다온 등 AI 에이전트를 보유하고 있다.

G03-9894841702

SKT는 스캐터랩에 상환전환우선주(RCPS) 형태로 스캐터랩에 150억원을 투자하고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이와 함께 양사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감성대화형’ AI 에이전트 개발▲지식과 감성 영역의 LLM 개발 등 초거대 AI 全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SKT와 스캐터랩은 A.(에이닷) 서비스 안에 새로운 페르소나(Persona 독립된 인격체)를 가진 감성형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또 감성과 지식 영역을 모두 보유한 초거대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 개발에도 적극 협력키로 했다.

SKT는 스캐터랩이 보유한 ▲자연스러운 대화, ▲감정을 부르는 대화, ▲인간다운 대화 등의 대화 법칙이 적용된 감성대화 기술을 에이닷 서비스에 적용하면 이용자와 좀 더 친밀하고 고민이나 외로움도 해소할 수 있는 ‘사람보다 사람 같은’ 에이닷으로 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감성과 지식 영역을 모두 보유한 초거대 언어 모델(LLM)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현재 에이닷은 서비스 요청을 위한 목적성 대화, 친구처럼 일상적인 주제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감성 대화, 지식이나 정보를 얻기 위한 지식 대화 등 여러 유형의 대화를 서비스하고 있다.

SKT가 주도하는 K-AI 얼라이언스에 스캐터랩도 합류했다. 지난 MWC23에서 몰로코, 베스핀글로벌, 사피온, 코난테크놀로지, 스윗, 팬텀AI 등 대한민국 대표 AI 테크 기업들과 ‘K-AI 얼라이언스’ 출범 이후 본격적인 후속 행보다.

SKT는 K-AI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한 AI생태계 확장과 글로벌 진출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앤마켓은 대화형 인공지능(AI) 시장 규모가 2021년 68억달러(약 7조8000억원)에서 2026년 184억달러(약 22조원)로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연평균 21.8%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SKT A.추진단 김용훈 CASO(Chief A. Service Officer)는 “SKT는 강력한 AI 감성대화노하우를 보유한 스캐터랩과 협력을 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K-AI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개방과 협력을 근간해 AI 생태계 활성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스캐터랩 김종윤 대표는 “SKT와의 협력을 통해 소셜AI를 위한 초거대 모델 학습 등 기술 고도화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글로벌 AI 시장에서 손꼽히는 스타트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