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안산환경재단, 지자체 최초 ‘도시숲지원센터’ 지정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3-01-03 13:26 KRD7
#안산환경재단 #도시숲지원센터 #안산시 #도시숲생태계 #안산도시숲
NSP통신-안산환경재단이 지자체 최초 도시숲지원센터로 지정됐다. (안산환경재단)
안산환경재단이 지자체 최초 도시숲지원센터로 지정됐다. (안산환경재단)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안산환경재단(이사장 이민근)은 안산시로부터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도시숲지원센터로 지정받아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도시숲지원센터는 도시숲 등의 효율적 관리 및 이용을 위해 국민참여 활성화, 도시녹화운동을 전개해 민간협력체계를 구축에 필요한 중간관리조직의 역할을 수행하며 산림청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지정할 수 있다.

지난 21년 산림청에서는 생명의숲(지정번호 제1호), 한국산지보전협회(지정번호 제2호), 국립세종수목원(지정번호 제3호)을 지정했으며 올해는 안산환경재단이 안산시로부터 지자체 최초로 지정됐다.

G03-9894841702

재단은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도시숲 가꾸기’를 사명으로 지난 7년간 17개 단위의 중장기 도시숲 관리사업을 시행하며 쌓은 경험이 있으며 ▲도시숲 생태계 건강성 강화 ▲도시숲가꾸기 시민 참여 활성화 ▲탄소중립을 위한 탄소흡수원 유지·확대 ▲도시숲 관리를 위한 市 정책의 적극적인 실천 활동을 할 계획이다.

향후 추가적으로 ‘안산 도시숲 가꾸기 연대 창립 기념 사업’ ‘안산 도시숲 활성화 전략 추진’과 같은 시민 참여 사업을 제안해 국민참여 활성화를 목표로 도시숲지원센터 역할에 힘을 쓸 예정이다.

박현규 안산환경재단 대표는 “탄소 중립시대에 탄소흡수원으로 중요해진 도시숲을 위해 다양한 주체들의 네트워크 협력이 필요하다”며 “도시숲지원센터로서 안산시의 정책을 돕고 시민들과 함께 도시숲 생태계 건강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