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수원시 도시숲 조성, 시민참여 활성화 정책 토론회 개최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2-06-22 15:28 KRD7
#수원시토론회 #수원시정책토론 #수원시녹지경관
NSP통신-22일 2022 도시숲 조성 및 관리를 위한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정책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22일 ‘2022 도시숲 조성 및 관리를 위한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정책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가 미세먼지와 여름철 온도를 낮추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도시숲을 조성할 때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수원그린트러스트는 22일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회의실(더함파크)에서 ‘2022 도시숲 조성 및 관리를 위한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수원그린트러스트는 시와 협력해 지난해 4차례에 걸쳐 토론회를 열고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는 주제 발표와 패널토론으로 진행됐다.

G03-9894841702

‘도시숲의 기능 및 보전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과 연구관은 다기능 도시숲’의 관리 방안과 적용성을 설명했고 ‘시민참여 도시숲 조성 및 운영 행정정책 사례’를 발표한 김인호 생명의 숲 공동대표는 “기후위기는 생존의 위기”라며 “도시숲이 기후 위기를 극복하는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토론에는 황경희 전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이인신 수원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이범석 수원시도시숲연합회장, 차선식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장 등이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도시숲이 인간과 도시, 환경과 생태가 공존하는 지속가능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모든 시민이 조성에 참여하는 진정한 도시숲을 만들기 위한 정책과 행정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차선식 녹지경관과장은 공원시민사랑단, 수원시민 조경 가드너, 공동주택 민간조경 컨설팅, 학생참여정원 조성, 수원시민 참여 천만 그루 도시숲 만들기 등 수원시의 시민참여 사례를 소개하며 “향후 다양한 시민이 도시숲 조성·관리에 참여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득현 수원그린트러스트 이사장은 “지속가능한 ‘생태환경수도 수원’을 만들려면 시민들의 기대와 요구를 반영하는 건 필수적”이라며 “수원시가 시민주도 도시숲 정책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