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항시시설관리공단,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현장 점검’ 실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2-02-24 15:45 KRD7
#포항시 #포항시시설관리공단 #무인비행체 #스마트현장점검
NSP통신-포항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23일 근로자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무인비행체 드론을 투입하여 시설물의 위험요인을 원격으로 점검하는 스마트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포항시시설관리공단)
포항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23일 근로자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무인비행체 드론을 투입하여 시설물의 위험요인을 원격으로 점검하는 스마트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포항시시설관리공단)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항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심덕보)은 지난 23일 근로자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무인비행체 드론을 투입하여 시설물의 위험요인을 원격으로 점검하는 스마트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위험지역 점검 시 근로자가 육안으로 직접 확인해야 하므로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상존했다. 하지만 드론을 활용해 현장점검을 실시할 경우 시설물 낙하에 따른 중대시민재해를 예방하고 근로자 안전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점검 비용 절감, 시설물 상태의 객관적 자료 확보 등 효율적이고 정교한 안전 점검이 가능해진다.

공단은 향후 건물 지붕 등 낙상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거나 위험물질을 보관하여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 붕괴 위험이 높은 지역에 드론을 활용한 시설물 점검을 확대할 예정이며, 균열·누수 등 결함정보를 영상으로 촬영·점검해 상태변화의 외관조사, 현재와 이전의 상태 비교, 주요부재 점검항목 검토가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G03-9894841702

한편 포항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2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안전보건 활동을 인정받아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획득했으며, 안전관리 수준 향상을 위해 최신 기술 활용, 현장중심 관리, 선제적 예방 활동에 방점을 두고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시설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심덕보 이사장은 “기존 현장 점검의 단점을 보완한 드론 현장 점검을 통해 시민과 근로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설물 안전 관리의 디지털화와 근로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스마트 현장 점검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