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고승범 “금융사-핀테크 협업시 인센티브 부여 검토할 것”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1-12-09 10:58 KRD7
#금융위원회 #핀테크 #인센티브 #고승범 #전자금융거래법

‘핀테크 혁신지원을 위한 업계 간담회’ 개최

NSP통신-고승범 금융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선릉로 디 캠프(D camp)에서 개최된 핀테크산업 혁신지원 간담회에서 핀테크 업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 간 제휴·협력 촉진 및 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선릉로 디 캠프(D camp)에서 개최된 핀테크산업 혁신지원 간담회에서 핀테크 업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 간 제휴·협력 촉진 및 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위원회)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금융회사와 핀테크 간 협업을 통한 새로운 금융서비스에 대해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부수업무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9일 고 위원장은 핀테크 업계 및 유관금융회사와 간담회를 개최해 핀테크 산업 혁신의 기본 방향 및 구체적 추진 전략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고 위원장은 “핀테크가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융합’하는 ‘리번들링(Re-bundling)’ 형태 서비스가 보편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G03-9894841702

그러면서 “핀테크의 성숙에 따른 확장 과정에서 대형화와 플랫폼화가 촉진되고 이로 인한 소비자 편익 증대의 기회와 리스크 우려가 동시에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고 위원장은 핀테크 혁신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금융회사와 핀테크 간 제휴협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내년에 출범하는 마이데이터(본인 신용정보관리업)가 맞춤형 ‘데이터저장·관리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제도 보완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금융회사의 핀테크 투자 활성화를 위해 현행 ‘핀테크투자 가이드라인’을 개선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금융회사와 핀테크 간 협업을 통한 새로운 금융서비스에 대해서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부수업무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핀테크 업계 참석자들은 핀테크산업 투자 촉진 및 규제 개선 등 정책적 지원, 종합지급결제사업자 도입을 위한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의 신속한 추진, 온라인 비대면 금융서비스에 대한 규제 불확실성 완화 등을 건의했다.

금융업계 참석자들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시 기존 금융권에 대한 종합지급결제사업자 허용 등 업무범위 확대, 규제샌드박스 활성화 등을 함께 건의했다.

고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검토해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들을 고민하겠다”며 “향후 핀테크 회사들과 소통하며 의견을 수렴해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