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수원시, ICT융합 기술 활용한 스마트시티 정책 발굴 나선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1-09-15 15:59 KRD7
#수원시융합기술 #수원스마트시티 #스마트도시수원
NSP통신-14일 열린 수원시 ICT 융합 혁신클러스터 운영위원회 발대식에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수원시)
14일 열린 수원시 ICT 융합 혁신클러스터 운영위원회 발대식에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ICT 융합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정책 발굴을 위해 본격적인 횡보에 나섰다.

시는 14일 공항협력국 시민협의회 사무실에서 ‘수원시 ICT 융합 혁신클러스터 운영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앞서 지난 7월 시는 수원시정연구원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ICT 융합 분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ICT 융합기술을 활용해 교통과 환경 등 도시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실증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G03-9894841702

이를 위해 구성된 운영위원회는 ICT 융합 혁신클러스터 구축에 나선다. 운영위원회에는 시를 비롯해 ETRI,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연구기관은 물론 학계(아주대학교)와 공공기관(LH), 민간기업 등이 참여한다.

운영위원회는 앞으로 수원시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신사업을 기획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수원시 스마트도시 서비스에 대한 현황 파악을 통한 서비스맵 작성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지자체 현안 관리 ▲주변 인근 도시와 연계된 도시 발전 연구 등이 포함된다.

특히 스마트도시 컨설팅 용역사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민간 전문가와 함께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중심의 사업을 계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2023년 말까지 각종 공모사업과 연계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양경환 스마트도시과장은 “수원시에 특화된 정책·사업을 발굴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스마트 도시’를 구현함으로써 교통·환경·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들이 스마트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