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화성시, 밀착형 노인 건강관리 ‘온돌 경로당’ 시범 운영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1-09-08 15:37 KRD7
#화성시노인관리 #화성시노인정책 #화성시경로당
NSP통신-화성시청 전경. (조현철 기자)
화성시청 전경. (조현철 기자)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화성시 동부보건소가 마을 밀착형 노인 건강관리를 위해 ‘온돌 경로당’을 시범운영한다.

8일 시에 따르면 ‘온 동네 돌봄’이라는 의미가 담긴 이번 사업은 9월부터 11월까지 황계1통 경로당에서 노인들의 건강관리‧운동‧영양‧치매예방 등 노쇠예방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온돌 경로당’은 각 마을 경로당을 플랫폼으로 보건소 방문간호사는 대상자 건강관리 및 각종 자원을 중재한다. 또 행복관리소와 동 복지센터는 수혜자 중심의 복지를 연계하고 동네병원은 방문 진료 및 의료 상담을 제공하는 동시에 협약 대학교는 독거노인 1:1 손자녀맺기와 특별 프로그램들을 제공한다.

G03-9894841702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4인 이하 소그룹으로 진행되며 나의 건강수치 알기, 고혈압‧당뇨‧고지혈증 바로알기, 근력강화운동, 노쇠관리 프로그램 등으로 이뤄져있다.

지난 2일 진행한 프로그램에서는 나의 신체기능수치 바로알기를 주제로 키‧몸무게‧악력 등 기초 체력측정 후 체질량 지수의 단계를 계산하고 혈압‧혈당 측정 및 치매선별 검사를 통해 나의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는 시간을 가졌다.

문자 동부보건소장은 “마을의 따뜻한 온돌방의 역할을 위한 사회관계망 강화·돌봄 품앗이 역할을 할 예정으로 마을의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기를 바란다”며 “어르신 노쇠 예방을 위한 통합건강관리프로그램을 동부 지역에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